레가토 미래교육 대표 정선희
레가토 미래교육 대표 정선희

분노는 자아에 대한 침해나 욕구의 방해 및 스스로의 가치가 위협을 받을 때 일어나는 감정이다. 구체적으로 개체의 유지 및 주장을 위한 일종의 반응 양식으로서 욕구 저지로 인한 긴장 상태를 파괴하고 급격하게 균형을 이루고자 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안정미 2013)

이러한 분노는 상당히 객관적인 사실로부터 추상적인 사실에 이르기 까지를 모두 포함한다(이정숙외 2010).

아울러 분노는 인간 에너지의 하나이며 개인으로 하여금 위험에 적절하게 대응하게 하여 그 해를 감소시키고 극복하게 한다는 면에서 적응행위의 하나로 볼 수 있다(이성정,2006).

또한 분노는 인간이 살아가기 위한 하나의 적응 기제로서 긍정적인 면과 과도한 분노 표현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문제를 야기 시키는 부정적인 면을 함께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분노는 아무런 원인도 없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감정의 균형을 누리기 위해서 적당이 충족되어져야 하는 기본적인 심리 욕구가 있다.이들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을 때 분노를 포함하는 감정적인 고뇌를 경험 한다. 분노를 둘러싸고 있는 끈질긴 문제들은 해결되지 않은 심리적 욕구들을 내포한다.

인간의 욕구 가운데 가장 두드러지고 중요한 것은 사랑받으려는 욕구다. 우리가 계속 사랑받고 있음을 느낄 때,우리의 감정은 안정 상태를 보인다.그러나 사랑이 결핍되어 있을 때 거절당한 느낌을 갖게 되고, 이를 분노로써 반응한다(Cater& Minirth,1993).

분노에 대한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징을 살펴보면 Hall(2004)은 18세기 후반 독일의 문학운동(SturmundDrang)에서 착안하여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periodofstorm and stress)”라고 명명하였다.비록 모든 청소년이 Hall이 주장한 것만큼 보편적이고 불가피한 형태로 심각한 정서적인 격동기를 거치게 되는 것은 아닐 지라도, 그가 청소년기의 중요한 정서적 특징을 포착해낸 것은 분명해 보인다(Amett,1999,2006).

청소년기는 다른 연령대 보다 급격한 정서변화를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소년기는 비록 부적 정서가 어느 정도 증가하는 것이 정상이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심한 갈등 없이 청년기를 통과한다(Amett,1999)

이 동안은 집에서는 정서가 더 부정적이 되지만,친구들과 집 밖의 활동에서는 더 긍정적이 된다(Larson & Richards,1991).

부모는 많은 감정의 폭발을 보이지만, 또래와 타인은 주로 행복과 평온을 본다. 이러한 불일치는 10대들의 변덕스러운 정서를 설명해 줄 수 있다(James,Kalat,Michelle& Shiota,2009).

청소년기의 정서발달은 청소년 전기·중기·후기의 발달단계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청소년 초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성적 성숙으로 인해 민감한 감정변화와 과민반응을 나타내고,무엇에 쫓기는 듯한 불안과 공포에 휩싸이기도 한다.

또한 청소년 전기에는 모든 것을 자기중심적으로 판단하여 정서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대체로 비판적이고 반항적인 정서적 특징을 가진다.청소년 중기는 이성애가 시작되며 동성 간의 교우관계가 밀접해지면서 정서적 성숙이 이루어진다.

청소년 전기의 격렬한 정서는 어느 정도 조정되나 욕구불만이 많은 때이다.

청소년기의 분노의 원인은 유아나 아동기와 다르게 스스로 자아 발상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저해 당하였을 때 뚜렷하게 나타난다(임영식,한상철,2000).

그리고 성인기에 비해 청소년기에는 분노감 같은 내적인 감정을 통제하는데 상대적으로 더 큰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 후기는 격심한 정서의 표출보다 자아의식의 고양과 아울러 고독을 즐기는 등 낭만적 ·감상적 경향을 보이고 점차 현실을 직시하고 자신의 주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등 정서적으로 성숙되고(조영승,2001), 청소년은 자아중심성(egocentrism)으로 인해 지나치게 자기감정에 빠져들어 홀로 고독해 하거나 무모한 행동을 하기도 하며, 우울감도 많이 느낀다.또한 청소년들은 성적 욕구의 증가로 강해진 본능과 이를 자제하려는 자아 사이의 갈등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불안전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김경자,2010).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분노는 신생아기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발달되고 분화 되어가는 과정을 거친다.

청소년기의 정서 특징을 살펴보면 민감하고 감정의 변화가 많으며 불안과 공포를 느끼고 자기중심성이 강하기 때문에 대체로 비판적이고 반항적인 특징과 자기감정을 통제하기 어려운 특성을 가진다.

분노도 정서의 한 부분 이기에 불안전한 청소년기의 정서불안은 분노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