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광명지역언론협의회 초청에서 양주상 후보 모습 [사진=광명지역언론협의회]
지난 3일 광명지역언론협의회 초청에서 양주상 후보 모습 [사진=광명지역언론협의회]

뉴타운사업에 따른 원주민의 강제 내몰림을 뜻하는 ‘젠트리피케이션’을 사전에 방지해 기존 광명시민의 거주권을 보호함과 동시에 광명 뉴타운으로의 원활한 정착을 위한 지원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광명갑 미래통합당 양주상 국회의원 후보에 따르면, “광명 뉴타운사업은 추후 부동산 가격의 상승을 야기하기 때문에 원주민의 반강제적 광명 밖 주거 내몰림 현상은 불 보듯 뻔하다”고 말했다.

양주상 후보는 이날 후보 등록을 마친 후 “지금부터 광명은 과거와 미래와의 경쟁을 하게 될 것”이라며 “24년 민주당 독점체제 속 광명에서 벗어나 교통·주거·환경의 획기적 변화를 가져오겠다”며 자신감을 내비추었다.

실제로 원주민들이 뉴타운사업에 대해 가장 큰 문제로 지적하는 것은 원주민의 대다수가 뉴타운에 입주를 하지 못하고 정든 고향을 쫓겨나듯 떠나야 하는 주거불안정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양 후보는 이러한 주거 및 상업 젠트리피케이션을 방지하고 원주민의 광명 밖 이주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광명시 내(內) 빈집을 조사하고 매입한 뒤 신축 또는 리모델링을 해 공적임대를 하는 방법과 동시에 기반시설인 기초 생활인프라를 공급하는 등의 뉴타운 조성 전(前) 선행과제를 제시했다.

또 선행과제와는 별도로 사회적 기금을 마련해 원주민에게 실질적인 금융지원을 하는 방안과 원주민 임대료 상한제를 도입하는 등 뉴타운사업 시행 뒤에도 원주민의 광명 내(內) 주거안정을 지속할 수 있는 방안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양 후보는 “광명의 젠트리피케이션을 반드시 막아내겠다는 사명감으로 이미 뉴타운사업을 진행한 다른 지역과 외국의 사례를 철저히 조사해 공약을 만들었고 지금도 계속 고민하고 있다”며 “뉴타운사업 후 기존 광명주민의 안정적인 거주권과 정착률을 획기적으로 높여 광명이 젠트리피케이션 해결의 성공적인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4월 5일 광명시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로 열린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광명시갑 후보자 토론회’에서 양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임오경 후보에게 젠트리피케이션 해결에 대해 질문했지만 제대로 답변하지 못하자 재차 질문하며 원주민의 거주권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켰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