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위소득 75%이하…생계비와 의료비 지원

고양특례시 일산동구청

고양특례시 일산동구가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 중 공적지원을 받기 어려운 중위소득 75%이하 가구에 대하여 긴급복지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 중에 있다고 15일 밝혔다.

구는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의 선제적 발굴과 신속한 지원을 통하여 빈틈없는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찾아가는 복지상담소 운영 및 복지위기가구 발굴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으로 2024년 1차 복지사각지대 발굴대상자로 입수된 675명 중 전기·수도 요금 체납 가구, 사회보험료 체납 가구, 실직 및 휴업·폐업 등 위기가구에 대한 긴급복지 연계를 통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

긴급복지 지원 대상은 중위소득 75%이하 위기가구로 소득(4인기준) 429만 원 이하, 재산 2억 4100만원, 금융재산은 가구별 생활준비금에 600만원을 합산한 금액 이하에 해당하며, 생계비와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긴급지원 선정 기준에 맞지 않아 지원이 어려운 가구는 보다 더 완화된 기준을 적용하여 경기도형 긴급복지(중위소득100%) 사업으로 연계하여 위기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서광진 일산동구청장은 “복지제도, 사회안전망 구축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런 위기상황이 발생한 가구에 신속하고 안정적인 지원을 하여 복지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복지실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