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지난 22일 사업계획 전반에 걸쳐 주민 설명회

신안산선 복선전철 노선도
신안산선 복선전철 노선도

2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토부는 이달 초 신안산선 추가 역 신설에 관한 타당성 검증에 나섰다.

광명·시흥테크노밸리에 들어설 학온역(가칭)과 장상역(가칭, 안산시 장상지구 내) 등 두 곳으로 학온역의 위치는 가학동 지석묘 부근이 유력하게 검토 중이며 사업비는 1,000억원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비용은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사업시행자와 부담하며, 광명시는 오는 4월 타당성 용역이 끝나는 대로 기본 실시설계에 들어갈 계획이다.

착공은 내년 초 목표로 신안산선 본선 개통 예정일인 2024년에 같이 개통한다.

한편, 광명·시흥 테크노밸리는 2024년까지 2조4000여억원을 투입해 광명시 가학동과 시흥시 논곡동, 무지내동 일대 244만㎡(74만평)에 조성되는 사업이다.

광명시흥테크노벨리 위치도 [사진=경기도청]
광명시흥테크노벨리 위치도 [사진=경기도청]

일반산업단지, 도시첨단산업단지, 유통단지, 배후 주거단지 등 4개 단지가 들어선다.

이 중 도시첨단산업단지는 경기도시공사가 4,53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광명시 가학동, 시흥시 논곡동 일원 49만4천㎡ 부지에 조성하는 산업단지다.

2022년 조성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제조업 고도화를 위한 지식기반 서비스업와 첨단 제조업 등 미래형 유망산업은 물론 기계, 자동차 부품 등 지역 기반산업 등이 유치 대상이다.

도는 공공임대단지를 조성해 저렴한 임대료로 창업을 유도하고 광명시흥 지역 영세 중소기업이 스마트 공장으로 변모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