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호 시의원은 7일 오전 광명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6회 광명시의회 제1차 정례회의 시정 질문을 통해 ‘광명시 공무원 근무평가위원회 구성’에 대하여 날선 비판을 했다.

"설마하니 그랬을 라고 하는 심정으로 사실을 확인한 결과 대부분이 사실이었다는 것을 알고 충격에 휩싸여"

김윤호 시의원은 “지난 5월 31일 광명시청 근무평가위원회가 열렸다. 위원장인 부시장과 네 분의 국장이 참석하였다. 본래 다섯 분의 국장이 참석하는 걸로 되었지만 한분은 참석하지 않았고,부시장과 네 분의 국장 총 5명이 근무평가위원회 회의를 하였다”고 근무평가위원회의 구성 인원에 대해 설명 했다.

그러면서 “근무평가는 근무평점을 매겨 승진을 감안할 6급 팀장들과 5급 과장들의 순위를 정하고, 근무평가위원회에서 정해진 순위가 향후 승진에 반영되는, 공무원 입장에서는 굉장히 중요한 회의다”밝혔다.

이어 “이(근무평가위원회) 자리에 참석한 네 분 국장 중 세분이 충청 출신이다”며 “불행히도 이날 근무평가에서도 충청 출신 공무원들의 약진과 호남 및 그 외 지역 출신 공무원들의 불이익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고 한다. 무슨 변명을 해도 분명한 것은 눈에 보일 정도로 충청-호남을 갈라치기 했다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김윤호 의원은 “특히 모 국장이 주도하여 벌어진 이날의 사건은 누가 보아도 잘못된 것이다”며 “그 문제의 국장은 굳이 그렇게까지 자신의 의견을 관철시키는 것이 맞는지 의심해 봅니까(?), 왜 시장과 부시장은 모 국장의 사심적 행위에 대해 묵인하고 눈감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능력이나 노력이 반영되지 않는 근평과 승진이 반복된다면 광명시청 공직 사회는 근본부터 흔들릴 것이다”며 “자신과 가까운 직원을 승진시켜주고 싶은 마음은 인지상정이라 하더라도 이렇게까지 지역을 구분하여 갈라치기 할 이유가 있는 것이지(?) 도대체 광명시청 공직 분위기를 이렇게 까지 노골적으로 지역 갈라치기를 하면 일을 하라는 것입니까(?) 아니면 일하지 말라는 것입니까(?)”고 비판했다.

또 “가장 큰 문제는 이러한 지역 간의 갈라치기가 노골화 돠면서 역대 광명시청에서 볼 수 없었던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다” 며 “1천여 명의 광명시 공직자들의 사기진작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어 “시장께서는 권력을 가지고 계신다. 권력은 남을 복종시키거나 지배할 수 있는 공인된 힘으로 상대가 원하는 것을 줄 수 있는 보상과, 상대가 싫어하는 것을 강제할 수 있는 처벌이 있다”며 “이러한 보상과 처벌이 합법성을 기반으로 이루어질 때 리더를 따르게 된다”고 갈무리 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