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청 전경 ⓒ가평군청
▲가평군청 전경 ⓒ가평군청

가평군이 관내 사과․배 과수재배 119농가 81ha를 중심으로 과수화상병 및 가지검은마름병 확산 차단에 나선다.

10일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화상병 및 가지검은마름병 적극 예방을 위해 이달부터 10월까지 과수농가를 대상으로 정기예찰을 실시하고 의심증상이 발견되기 이전 사전 약제방제 등을 실시키로 했다.

군은 현재 화상병 미발생 지역으로 화상병 발생시, 발생과원 내 전체 기주식물 이동을 금지하고 모두 폐기할 방침이다.

또 발생과원의 발생주 중심반경 100m 이내 주변과원에서 추가발생이 확인되면 해당과원 전체 및 최초 발생주 주변 기주식물 전부를 폐기키로 했다.

이와 함께 군은 가지검은마름병의 경우 발병주율이 10% 이상일때에는 과원 전체를 폐원하고 10% 미만에 대해서는 발병주만 제거해 나가기로 했다.

군은 검역 및 돌발 외래해충 적기 방제에도 나선다. 국가관리 병해충 방제단 운영을 통한 국가방역체계 구축으로 신속한 병해충 예찰 및 방제에 대처키로 했다.

아울러 농작물 병해충 방제비 지원, 병해충 진단실․예찰포 운영, 병해충 관찰포 운영 등 병해충 예찰․진단시스템 구축으로 병해충 발생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군은 지난해 과수재배 116농가 79.7ha를 대상으로 3회에 걸친 화상병 정밀예찰 결과 모두 미발생으로 나타났으며, 과수화상병 및 돌발 외래해충 방제약제 10여종을 농가에 공급해 적기 방제를 벌였다.

군 관계자는 “과수화상병은 적극적인 사전예방이 최선인 만큼 청결한 과원관리 및 과원출입시 사람과 작업도구에 대한 철저한 소독, 농가의 자율적 상시예찰이 반드시 중요하다”며 “의심증상 발견시 지체없이 신고해달라” 고 말했다.

한편 과수화상병은 꽃이 마르고 잎이 주맥부터 검게 변하며 줄기 및 과실 등에 세균 누출액이 맺힌다. 또 어린가지가 갈고리처럼 휘어지는 것이 특징이며, 가지검은마름병 또한 화상병과 증상이 비슷해 혼동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