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한국방송과 관악산송신소에 산불진화설비 설치 및 공동진화에 대한 업무협약 체결
○ 공무원진화대 창설로 산불 예방 및 진화 체계 강화

과천시 산불진화대 발대식 [사진=과천시청]
과천시 산불진화대 발대식 [사진=과천시청]

과천시가 2일 시청 대강당에서 KBS한국방송과 관악산송신소 부지에 물탱크 등 산불 진화를 위한 시설 설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23년 산불감시대와 산불진화대, 공무원진화대의 발대식을 갖는 등 산불 예방 및 초동 진화 체계 강화에 나섰다.

과천시는 KBS한국방송공사와 관악산송신소 부지에 27톤 물탱크와 엔진펌퍼, 고압호스 등 산불진화시설을 설치하고, 산불 발생 시 진화인력의 케이블카 무상 이용을 포함한 산불 공동진화를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관악산 정상 부근은 산불 발생시 진화용수 공급이 어려워 대부분 헬기에 의존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관악산 정상 인근에 위치한 KBS 송신소에 소화시설을 설치하게 되면, 관악산 정상 부근 산불 발생 시 초동 진화가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압도 높아 진화에 효율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과천시는 올해 시청 직원 43명으로 구성된 공무원진화대를 창설했다.

과천시 공무원진화대는 산불감시원 19명과 산불진화대 20명과 함께 산불 진화와 예방 활동에 참여하는 인원으로, 봄 가을철 산불조심기간 동안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산불 발생 시 방화선 구축과 주불 진화 등에 나서게 된다.

과천시는 이들을 대상으로 안전 수칙과 산불 진화 요령 등에 대해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공무원진화대에 자원해 준 우리 직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면서 “과천시는 산불로부터 산림자원과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 등산객과 시민 여러분께서도 산불 예방을 위해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과천시는 관악산 문원폭포 및 용마골 산불감시초소 인근에도 저수조 등 산불진화기계화시스템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