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뉴타운 6R 구역 추진 준비 위원회 측은 23일 오전 10시부터 광명시청 정문 앞 인도에 100여 명이 집결한 가운데 뉴타운 해제 이후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다고 주장하면서 ‘뉴타운 지구 재지정’을 요구하는 집회를 했다.

추진위 측 관계자는 “최근 6구역 내 신축 빌라가 증가추세이며, 더 늘어나게(신축) 되면 (재개발의) 사업성이 떨어져 재개발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며 “우선 지구지정만 이라도 해 준다면 상당수 주민이 재개발을 동의하고 있는 만큼 반드시 (광명시청의) 요건을 충족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요구사항(뉴타운 지구 재지정)에 대한 답변을 25일까지 기다리며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추후 집회를 재개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장병국 도시재생과장은 “추진위 측 요구사항 수용 여부는 내부 검토 후 시장님께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도시 재개발이 아닌 도시재생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광명 6R 구역은 일부 주민의 반대에 부딪혀 추진위도 만들지 못한 채 재개발 사업이 무산된 바 있다.

광명시는 2012년 12월 광명뉴타운 구역 중 6R, 17C, 18C, 19C, 21C 등 5개 구역을 재개발 촉진구역 지정서 해제 결정했으며, 해제 이유는 주민 의견조사에서 25% 이상이 사업 추진을 반대했기 때문이다.

특히 구역 내 다가구 주택과 상가 비율이 높아 월 임대료로 수익을 올리는 건물 소유주들의 반발이 컸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