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오경 국회의원(광명 갑)
▲임오경 국회의원(광명 갑)

# 본인의 정치 철학과 인생 철학

저 임오경은 대한민국 국가대표로서 12년간 세 차례 올림픽에 출전했고, 지도자로서도 최고의 팀을 만들어냈다. 도전을 승리로 이끈 국가대표 리더십을 값지게 써서 국민들께 받았던 과분한 사랑에 보답하고자 정치를 시작하게 되었다.

벌써 3년째 의정활동을 하면서 항상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문제와 답은 모두 현장에 있다.’라는 부분이다. 책 속에서, 서류 속에서 답을 찾으려고 하지 않고 현장에 직접 찾아가 발로 뛰면서 문제점과 어려움을 직접 파악하고 해결하고자 한다.

저명한 대중연설가 지그 지글러는 “행동하는 사람 2%가 행동하지 않는 사람 98%를 지배한다.”라고 했다. 저는 산적한 문제들을 직접 확인하고 해결하여 더 나은 광명, 더 나은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힘을 보태고자 한다.

또한, 저는 국민들께 희망과 용기, 그리고 믿음을 드리는 정치인이 되겠다는 마음으로 의정활동에 임하고 있다. 출전 자체가 불투명했지만 극적으로 결승전까지 진출해 똘똘 뭉쳐 금메달보다 값진 은메달을 얻었던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 국민들께 드렸던 희망과 용기를 의정활동에서도 다시 보여드리고 싶다.

# 현재 역점을 두고 광명에서 현재 추진하고 있는 정책(공약)은

우리 광명에서 추진되는 일들은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사안이 없다. 시민들에게 ‘살기 좋은 광명’ ‘내일이 재미있는 도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중 몇 가지만 말씀드리겠다.

첫번째, [테크노밸리]-[폴리텍]-[스마트 신도시] 연결 서울 서남부 산‧학‧민 첨단산업 러스터를 조성해야 한다.

사통팔달(四通八達) 광명은 주요 철도와 도로가 지나가는 가히 서울 서남부권의 국가교통망 핵심 요충지입니다. 때문에, 광명‧시흥 테크노밸리는 판교를 넘어 첨단‧일반‧유통 산업의 메카가 될 것이고, 첨단‧혁신 산업 거점과 맞물린 광명‧시흥 신도시는 K-뉴딜 그린 스마트도시의 표준으로 디자인되고 조성될 것이다.

이때 광명이 보유한 폴리텍 광명융합기술교육원의 우수한 재원들이 일자리, 주거를 찾아 외지로 떠나지 않고 광명에서 꿈과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틀이 조성된다면 대한민국 최초, 산‧학‧민 첨단산업 클러스터와 직주근접의 꿈을 품은 미래 도시, 광명이 만들어질 것이다.

두 번째, 국내 유일 국립소방박물관을 건립하겠다.

5천여 점이 넘는 소방유물이 전시되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소방관들의 자긍심이 될 ‘국립소방박물관’, 박물관 고유의 기능을 넘어 안전체험시설 등 미래 청소년들에게 교육과 체험의 장을 제공할 ‘국립소방박물관’이 2020년 문체부 국립박물관 설립 타당성 평가를 넘고 2022년 국비 134억 원이 확정되어 순항 중이다.

국가와 국민을 지키는 공직자들에게는 자긍심과 존경을 전하고 미래 자녀 세대에게 그들의 숭고한 헌신과 안전 질서를 교육하는 소방박물관을 완성하겠다.

세 번째, 광명스피돔(경륜장) 유휴공간에 생활밀착형 편의시설을 확보하는 데 노력하겠다.

사행산업은 진흥과 관리를 병행해야 하는 특수한 산업이다. 산업의 순기능과 역기능이 명확하기 때문인데, 코로나 팬데믹으로 경륜‧경정 등 대면 발권을 기반으로 한 행위가 전면 중단돼, 산업이 위기에 봉착했고 민주당은 지난해 법을 개정해 일정 부분 온라인발매를 허용했다.

진흥과 함께 관리 차원에서 온라인 사업으로 인한 내방 고객 감소로 확보된 유휴공간 약 6,000평을 문화‧체육‧예술 및 청년 창업 등 민생 밀착형 공간으로 탈 바꿔 시민 여러분께 돌려드려야 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동양 ‘최대’만 자랑하던 스피돔, 광명의 ‘최애’ 공간으로 탈바꿈해야 한다.

네 번째, 목감천 7만5천평 저류지 내 레저타운을 조성하려 한다.

광명은 국가가 직접 관리하는 목감천, 안양천과 도덕산, 구름산 등 하천과 명산이 어우러져 현대판 배산임수(背山臨水) 형국을 띄는 자연 친화 도시다. 그러나 이제는 천변을 그저 바라보고, 물길을 거닐고, 자유로운 철새를 부러워하던 모습에서 천변을 과학적, 주민 친화적 설계로 재탄생시키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그 새로운 도전으로 광명‧시흥 3기 신도시와 이어지는 목감천 내 저류지 7만 5천 평에 종합운동장과 주민 커뮤니티 시설 및 녹지 등을 담은 레저타운을 조성해, 그저 바로만 보는 하천이 아니라 체험하는 미래형 관광 코스로 목감천을 시민들께 돌려드려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지난 10년간, 더불어민주당은 변화의 무풍지대였던 광명에 변화의 씨앗을 뿌려 왔다. 그 씨앗이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확고한 미래비전과 실행력을 갖춰서 ‘더 큰 광명을 위한 더 큰 도약’을 이뤄볼까 한다.

# 2022년 대선을 앞두고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

저는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선거대책위원회 산하 체육위원장과 직능본부 체육위원장을 겸임하고 있다. 전국의 체육인들을 만나고, 간담회를 하고, 이재명 후보 지지선언을 하며 체육계의 대전환을 위해 불철주야 뛰고 있다.

체육위원회는 ‘대한민국과 호흡하는 다함께 체육’을 슬로건으로 국민과 체육인이 함께 하는 체육복지‧선진체육을 구현하고 체육 全분야의 획기적인 발전안 제시를 통해 대선 승리를 이끄는 것은 물론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후보의 대국민 신뢰를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체육 분야 관련한 정책 제안도 하고 있다. “스포츠 디지털 대전환으로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라는 비전을 발표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스포츠 ICT 전문인력 양성 기반 구축, 정부 주도 스포츠 융복합 ICT 분야별 인재 양성 사업 확대, 지속가능한 스포츠 ICT 생태계 구축, 스포츠 ICT 현장 적용을 통한 스포츠산업 활성화 등의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3월 9일 대선까지 전국의 조직 강화 및 적극적 현장 의견 청취에 나서 지지선언 등의 붐을 조성하고, 체육인들과 국민 모두에게 신뢰받는 현실적인 공약과 정책 마련으로 이재명 후보 대선 승리의 기틀을 다지고자 한다.

# 현재 광명이 가지고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와 이에 대한 해결책은?

광명시에는 산적한 현안들이 많다.

3기 신도시부터 50만 중‧대도시로 변화에 대비해야 하지만 지금 목전에 두고 있는 뉴타운 재개발, 재건축으로 도시 전체가 공사판이다. 기존 원도심과 재개발 사이에 소음, 분진, 학교 통학로 문제, 공동화에 따른 시설 부재 등 안전 문제가 심각하다. 조합과 공사업체는 완공이라는 약속 이행을 위해 많은 양의 공사를 하고 있다. 그 틈에 끼어있는 원도심 주민들은 안전 문제가 제일 시급하다 할 수 있다.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만들고, 어려움을 호소하는 시민들을 위해 대안을 마련하여 대책을 세우는 일에 열중하고 있다. 틈틈이 현장을 방문하여 안전 문제를 점검하고 있고, 광명시를 통해서 보다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토록 논의하고 있으며, 곧 그 방안을 내놓을 것이다.

또한, 코로나19로 위축된 시민들의 삶에 대하여 안타깝게 생각한다. 특히 최근 오미크론 변이가 추가로 확산되고 있어 더욱 안타까움이 커지고 있다. 백신주사의 부작용도 있지만 서둘러 3차 접종도 시도하시면 좋겠다. 어려울수록 서로 양보하고 노력하여 함께 이겨내는 광명시민 분들에게 할 수 있다. 같이 하자를 외쳐본다.

코로나 19의 위험이나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특히, 자영업을 하시는 중‧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데 정부 차원에서 곧 지원책을 만들어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저 또한 시민의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시민의 마음을 담아 호랑이처럼 용맹스럽게 활동을 하겠습니다. 활기찬 새해를 맞이하시길 바라며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민주국가에서 국민의 기본권 중 하나인 국민의 알권리에 대한 생각과 본인의 언론관은?

국민의 알권리를 제대로 보장하는 것은 자유로운 의사 형성을 하게 하는 밑거름이고, 표현의 자유가 대한민국을 민주사회로 발전시켰다고 생각한다.

언론이 건전한 견제 역할을 할 때 우리 사회가 스스로 정화될 수 있기에 언론의 자율성을 증대해주고 그 공익성과 질을 높이되, 무책임하게 권한을 남용하는 언론이라면 공익을 위해 개선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해 20대 국회에서는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이하 언론중재법) 개정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진 바 있다. 제가 활동 중인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된 부분을 간략히 소개해 드리려고 한다.

언론중재법은 제1조 법의 목적에서 ‘침해되는 명예 또는 권리나 그 밖의 법익에 관한 다툼이 있는 경우 이를 조정하고 중재하는 등의 실효성 있는 구제제도를 확립함으로써 언론의 자유와 공적 책임을 조화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런 차원에서 동법 제4조는 ‘언론의 사회적 책임’에 언론 보도의 공정성과 객관성, 인간의 존엄과 가치 존중, 타인의 명예 훼손 방지, 공중도덕 및 사회윤리 침해 방지 등의 요건을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일명 ‘가짜뉴스피해구제법’으로 불리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은 당연히 보호되어야 할 언론의 자유와 더불어 국민구제에 방점이 맞춰져 있다. 악의적 편집과 허위조작 정보로 인한 피해를 더욱더 두텁게 현실적으로 배상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등 악의적인 보도에 대한 책임을 지우는 것이 핵심이다.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언론중재법 개정은 언론의 자유와 국민들의 명예, 재산권, 인격권, 초상권 등 권리 충돌에 대한 합리적인 사회적 타협을 만들어 가자는 것임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