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덕천 부천시장이 지난 17일 ‘찾아가는 현장 간담회’와 연계한 시민토론회에 참석하여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부천시청]
장덕천 부천시장이 지난 17일 ‘찾아가는 현장 간담회’와 연계한 시민토론회에 참석하여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부천시청]

부천시는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이하 농특위)의 ‘제2차 찾아가는 현장간담회’와 연계한 ‘부천시 먹거리 시민토론회’를 지난 17일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장덕천 부천시장과 농특위 정현찬 위원장을 비롯하여 농특위 위원, 경기도 지자체 푸드플랜 담당자, 부천시민 등 200여 명이 현장과 온라인으로 참석했다.

이번 시민토론회는 부천시 ‘먹거리보장 기본 조례’에 의거 먹거리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지역 푸드플랜 수립과 관련하여 민관협치를 활성화하는 데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환영사에서 “부천시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 강화를 위해 시민사회와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지속가능한 먹거리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현찬 농특위 위원장은 폐회사에서 “농특위가 식량 안보 강화와 국민 먹거리 보장 실현을 위해 수립한 국가식량계획은 지역 현장에서의 실천이 중요하다”며 “기초-광역-국가가 연계된 먹거리 정책 실현을 위해 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본 행사에서는 전북연구원 황영모 연구위원이 ‘국가식량계획의 주요 내용 및 지역 푸드플랜과의 연계 방안’을 제안했고, 경기도 진주 정책보좌관의 ‘경기도 먹거리 전략’과 부천시 진예순 도시농업과장의 ‘부천시 먹거리 종합전략 현황과 과제’로 발제가 이어졌다.

이어서 참석자들은 부천시 먹거리 정책에 대한 의견과 개선 방안,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제안 등 먹거리 관련 주제로 열띤 토론을 펼쳤다.

시는 토론회 이후 ‘부천시 먹거리위원회’를 올해 안으로 구성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부천시 먹거리 정책의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하는 ‘부천시 먹거리전략’을 수립·공포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시민토론회에서 수렴된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부천시 먹거리전략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농특위는 경남(7월), 부천(11월)에 이어 춘천(11월29일)에서도 현장간담회를 개최하여 범부처 통합계획으로 수립한 ‘국가식량계획’의 주요 내용을 공유하고 주요 과제의 효과적인 실행방안에 대해 현장의견을 적극 수렴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현장간담회는 코로나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현장과 온라인을 병행하여 진행했으며, 관련 동영상은 농특위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에 공개할 계획이다.

부천시 먹거리 정책 및 토론회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부천시 친환경급식지원센터(032-625-2985)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