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시의 주인은 시민이고 시민이 시장이다. ‘시민의 힘이 광명의 힘이다’ 변모하는 광명의 모습을 시민이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도록 가시적이고 실질적인 성과 창출에 노력 할 것”이라며 취임 100일(10월8일)을 맞아 박승원 광명시장이 구상하고 있는 광명시의 미래모습과 주요현안, 중요공약 등에 대해 ‘시사팩트’가 들어봤다.

# 가장 먼저 추진할 공약은

▲광명시 시정혁신위원회가 지난 8월13일 출범하여 9월20일까지 총 40일의 활동기간 동안 4개 분과로 나뉘어 공약 113건과 현안 18건 등 131건의 정책을 점검했다.

혁신위 활동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0월10일 ‘광명시민 500인 원탁토론회’를 열고 보다 많은 시민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이날 500인 시민이 결정한 정책의 방향과 우선순위는 민선7기 4년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 광명시의 가장 큰 현안은

▲국토교통부의 ‘광명 하안2지구’ 신규 공공택지지구 지정 문제이다.

기본적으로 주택가격 급상승에 따른 신혼부부, 청년 등 서민의 주거 문제 해결에는 중앙정부와 뜻을 같이 한다.

그러나 우리 시가 두 차례에 걸쳐 공식적인 절차로 중앙정부의 일방적인 주택공급 정책에 반대의견을 피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직권으로 택지지구 지정 및 공람공고를 시행한 것은 지방정부의 자치권을 크게 훼손하는 조치이다.

중앙정부의 일방적인 주거정책은 광명시에 교통난을 안기고, 자족기능이 부재한 서울의 베드타운 역할만을 강요했다.

또한 광명시흥보금자리주택지구 지정도 철회하고, 이를 다시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면서 약속했던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중 원광명마을에서 부천시 옥길동 경계까지 1.5km를 지하차도로 시공한다는 것도 어겼다.

이미 광명시는 중앙정부의 지역정체성과 미래를 고려하지 않은 조치들로 많은 고통을 받고 있다. 더 이상 중앙정부의 밀어붙이기식 정책은 받아들일 수 없고, 광명시의 자치권을 지켜 광명시민을 위한 우리만의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

# 113개의 공약을 약속 했다. 어떻게 실행 해 나갈 계획인가

▲선거에 출마하면서 시민들과 첫 번째 약속이 공약이다. 민선7기 113개 공약사항을 만들어 시민들과 약속을 했다. 모든 것이 시민들의 실생활에 밀접한 영향이 있는 사항들이다.

공약실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들과의 소통이다. 시민생활에 있어 각종 갈등과 분열이 있기 마련이다. 갈등을 중재하고 예방하는 중재능력을 통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해나가겠다.

# 시가 지향하는 도시브랜드의 핵심은?

▲민선7기 들어서 광명시의 슬로건을 ‘함께하는 시민 웃는 광명’으로 정했다. 시정방침 또한 △시민참여, 자치분권 도시 △안전하고 건강한 도시 △일자리 있는 건강한 도시 △평생학습·돌봄도시 △꿈꾸는 문화·예술도시 등이다.

먼저 시민이 주인이 되는 시민주권시대를 열겠다. 정책제안에서부터 정책평가에 이르기까지 시민 여러분이 참여할 수 있게 하겠다. 각 분야의 광명커뮤니티를 활성화해 민·관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겠다. 자발적인 시민들의 참여가 시정 곳곳에서 펼쳐지도록 하겠다.

신·구도심간의 격차를 해소에 역점을 두겠다. 광명의 어디에서 살든 균등한 삶의 질, 최소한의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 특정세력과 특정권력의 편이 아닌 시민의 입장에서 시정을 이끌어가고, 시민이 주인이 되는 시정의 브랜드 가치로 삼고 지향해 나가겠다. 이를 바탕으로 시민들이 골고루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격차를 해소할 것이다.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생활경제 활성화 전략은

▲최근 급격히 상승한 집값 및 교통난 문제와 교육, 복지, 일자리, 안전, 소외계층 문제 등에 대해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하지 않고 보살피겠다.

우리시는 2019년 생활임금을 1만원으로 결정했다. 이는 2019년 최저임금인 8350원보다 1650원 많고 광명시의 2018년 생활임금인 8520원보다 1480원 인상된 금액이다. 이번 결정으로 광명시 소속 및 출자.출연 기관 노동자와 시로부터 사무를 위탁받은 기관에 소속된 노동자 740여 명이 혜택을 받게 됐다. 광명시 생활임금 1만원 결정은 저임금 노동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생활안정에 기여할 소중한 결정이라고 본다.

# 공무원 조직의 의식개혁 및 자긍심 고양을 위한 방안이 있다면

▲국·과장의 권한과 책임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각 실·국장 및 과장들은 광명시를 책임지는 리더로서 사업의 완결성을 높이는 책임행정을 펼쳐나가야 한다. 위임전결 규정을 벗어나 과도한 기관장 중심의 정책결정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규정에 맞는 부서장 단위의 책임 있는 행정을 구현해 나가도록 하겠다.

특히 업무를 추진할 때 특정세력과 특정권력의 편이 아닌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의 의견을 꼭 들어가면서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

공무원은 각종 인허가, 도시계획, 지역개발, 세무, 공사발주, 계약 등 많은 권한을 행사하게 된다. 그래서 항상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처리가 중요하다.

지역사회는 연고주의와 온정주의가 강한 만큼 공정한 업무처리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 시민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은

▲광명시의 주인은 시민이고 시민이 시장이다. ‘시민의 힘이 광명의 힘이다’라는 믿음으로 시민 여러분과 함께 광명시민시대를 열어 나가겠다.

저는 시민들의 삶 속으로 들어가 더 낮은 자세로 임하고, 광명시민의 다양하고 깨어있는 목소리를 받드는 시장이 되겠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