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동 마을계획단 단원 상시 모집
군포시, 동 마을계획단 단원 상시 모집
  • 시사팩트
  • 승인 2020.07.15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질적 주민참여 기회 확대··온라인 주민자치교육 실시로 자치역량 강화
▲군포시청전경 ⓒ군포시청
▲군포시청전경 ⓒ군포시청

군포시가 마을사업에 대한 주민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각 동 마을계획단 단원을 상시 모집한다.

군포시는 7월 15일 이같은 내용의 ‘실질적 주민참여를 위한 자치계획 운영안’을 마련해 시행하기로 하고, 마을계획단을 동 주민자치(위원)회의 분과위원회로 재편하기로 했다.

또한 마을계획단이 각 동의 사업을 발굴하고 주민총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이 동별로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해, 마을계획단의 자치역량 강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시는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접촉에 제한이 있는 만큼, 줌(ZOOM) 등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과 소규모 집합교육을 병행 실시해, 마을자치와 주민자치회의 의미, 마을자원 조사와 마을의제 개발 등 자치계획 수립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시는 이밖에 마을사업 추진의 실무 지원을 위해 8월 하순부터 올 연말까지 각 동별로 ‘마을계획추진지원단’을 가동하는 한편, 주민자치 활동성과를 공유하고 이를 공론화할 수 있는 시스템도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군포시는 전체 11개 동 가운데 군포1동과 오금동 등 2개 동에서 주민자치회를 시범 운영하고 있고, 나머지 9개 동은 주민자치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나, 2022년까지 주민자치회를 11개 동 모두로 확대할 방침이다.

자세한 내용은 군포시 정책감사실(031-390-0758)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