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행정의 나아갈 방향을 시민과 함께 공유

▲고양시청 전경 ⓒ고양시청
▲고양시청 전경 ⓒ고양시청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지난 31일 재난관리실태에 대한 시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재난관리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2019년도 고양시 재난관리실태’를 시보 및 홈페이지에 공시했다고 밝혔다.

재난관리실태 공시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매년 3월 31일까지 전년도에 추진한 재난관리 분야 투자 현황(예방·대비·대응·복구사업 등) 및 운영 성과 등을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절차를 통해 시민에게 공개하도록 돼있다.

재난관리실태의 주요내용으로는 ▲재난발생 및 수습현황 ▲재난예방 조치 실적 ▲재난관리기금 적립 및 사용현황 ▲현장조치 매뉴얼의 작성 및 운영현황 등 13개 항목이 포함돼 있으며, 최근 5년간 공시자료 현황을 알기 쉽게 수치화 및 도표화했다.

주요 사항을 보면, 고양시는 2019년 사회재난으로 2건의 대형화재가 발생해 사유시설 4개 동이 피해를 입었으며, 자연재난은 호우 및 태풍 등 6건으로 주택 침수 38개동, 비닐하우스 파손 51개동, 농·산림작물 35.805ha의 피해가 발생했다.

또한 재난대응 조직 구성 및 정비, 재난대비 교육·훈련, 재난관리자원의 관리, 재난유형별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작성 등을 충실히 이행했으며, 당해 연도 재난관리기금은 법적 적립 기준액 5,342백만원을 모두 적립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재난관리실태 공시는 재난 행정의 나아갈 방향을 시민과 함께 공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며 “앞으로도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재난에 대해 예방 ‧ 대비 ‧ 대응 ‧ 복구의 방법으로 총력을 다 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안전한 고양시를 만드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