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신청실명제 포스터 [사진=시흥시청]
국민신청실명제 포스터 [사진=시흥시청]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오는 3월 30일까지 시흥시 홈페이지를 통해서 2020년 정책실명제 활성화를 위한「국민신청실명제」를 안내하고 접수 받는다.

정책실명제는 시 주요 정책에 참여한 관계자의 실명과 의견을 기록, 관리, 공개하는 것이다.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고, 시흥시가 정책실명제 중점관리 대상 사업을 선정할 때 국민의 수요를 반영해 국민이 원하는 사업이 공개될 수 있도록 한다.

다만, 제출한 국민신청실명제 내용 중 정보공개법상 비공개 사유에 해당하거나, 정책실명제 취지와 다른 단순 민원, 신청한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특정할 수 없는 경우 등은 국민신청실명제 대상이 될 수 없다.

국민신청실명제에 참여를 원하는 시흥시민과 시흥시에 관심이 있는 국민은 시흥시홈페이지-열린행정-정책실명제-국민신청실명제에서 서식을 내려받아 홈페이지에 기재된 이메일 주소 또는 우편으로 서식 당, 1건 신청할 수 있으며, 다수(공동명의) 신청은 할 수 없고 단체는 대표자 이름으로 신청할 수 있다.

시흥시는 2020년에 추진 중이거나 추진하는 사업 중에서 민선7기 공약 등 시민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업에 대해서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 심의ㆍ의결을 거쳐 시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6월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