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박승원 시장 [사진=광명시청]
재난안전대책 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박승원 시장 [사진=광명시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을 막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는 광명시가 기독교 지도자들과 긴급 간담회를 열고 다시 한번 집회 자제를 호소한다.

광명시는 도내 일부 교회의 ‘밀집 집회’에 따른 코로나19 감염 확산 속에 18일 광명시 기독교연합회 지도자들과 만나 당분간 집회 중단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이 자리에서 성남시 은혜의 강 교회 집단 감염 사례 등으로 극도로 높아진 시민 불안 실태를 전달하고, 기독교 지도자들의 대승적 결단과 협조를 간곡히 요청할 계획이다. 또 영세한 중·소형 교회의 맞춤형 지원안 마련도 약속하기로 했다.

박 시장은 이런 호소에도 집회를 강행하면 최고 수위의 특단 조치에 나서기로 하고 이 계획을 전달할 예정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의 종교 지도자 만남은 이번이 두 번째로, 지난달 27일 천주교, 불교, 기독교 등 종교 지도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집회 위주의 종교 활동 잠정 중단을 호소했었다.

또 9일에는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집회 잠정 중단을 위한 광역 차원의 조치를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요청했다.

이와 함께 총동원령을 발동해 광명시청 가용 공직자 모두를 8일과 15일 광명지역 교회 332곳 현장에 배치해 집회 예배 자제를 권고하는 계도 활동을 펼쳤다.

광명시 공직자들은 2인 1조로 마스크 착용, 2m 이상 거리두기, 발열체크, 방역소독 등 4대 감염병 예방 수칙 준수 여부도 함께 점검했다.

선제적으로 공직자를 총동원해 종교시설 집단 감염 예방 활동에 나선 것은 광명시가 도내 유일하다시피 하다.

이 결과 전체 교회 가운데 절반 정도가 온라인 등으로 집회 예배를 대체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많은 교회가 협조하고 있지만, 아직도 절반은 집회를 강행하고 있다. 시민뿐만 아니라 교회를 위해서도 당분간 집회를 중단하는 것이 현명한 결정”이라며 “우려했던 교회 집단 감염 사태가 발생한 만큼, 강력한 조치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