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3선의 백재현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광명시 갑 지역구를 포함한 현역의원 불출마 지역구 13곳에 대해 전략공천 지역으로 확정지었다. 다만 민주당 전략공천위는 당헌·당규에 따라 이날 회의결과를 공개하지 않고 오는 17일 당 최고위 회의에 이를 보고, 의결절차를 갖는다고 밝혔다.

15일 민주당 전략공천위는 이날 국회에서 첫 회의를 열고 1차 전략공천지역을 선정했다. 대상지역은 광명시 갑을 포함해 ▲이해찬(7선·세종·당 대표) ▲문희상(6선·경기 의정부갑·국회의장) ▲정세균(6선·서울 종로·국무총리) ▲원혜영(5선·경기 부천 오정) ▲추미애(5선·서울 광진을·법무부장관) ▲박영선(4선·서울 구로을·중소벤처기업부장관) ▲ 진영(4선·서울 용산·행안부장관) ▲김현미(3선·경기 고양정·국토교통부 장관) ▲ 백재현(3선·경기 광명갑) ▲ 유은혜(재선·경기 고양병·교육부총리) ▲ 서형수(초선·경남 양산을) ▲ 표창원(초선·경기 용인정) ▲ 강창일(4선·제주 제주갑)의원 지역구다. 그 외에 지역위원장이 공석인 사고지역 2곳도 선정됐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천 룰에 따라 경선을 원칙으로 할 것이며 국민과 당원들이 납득할 수 있는 이유가 있을 때만 제한적으로 전략공천을 하겠다”며 “최대 200개 가까운 지역에서 경선을 치를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