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수록도서, “ 바삭바삭 갈매기” 전민걸 작가와의 만남

광명동초등학교(교장 장동환)는 2019년 12월 6일(금) 초등 국어교과서에 부분 수록된 도서의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고, 확장된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전반적인 국어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초등교과수록도서 작가 강연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작가와의 만남은 교과서를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광명동초등학교 해찬나래도서관이 주관하고 있는 ‘2019 교과서랑 나랑’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독서문화프로그램이다.

이번 강연에서 본교 3학년(총3학급)어린이들은 3학년 1학기 국어(가)교과서 1단원에 엄선되어 실린 ‘바삭바삭 갈매기’의 저자인 전민걸 작가를 직접 만나 ‘바삭바삭 갈매기’ 그림책을 함께 읽고 작가가 이 책을 만들게 된 동기, 이야기 속 캐릭터 제작과 스토리 라인 전개 과정을 살펴본 뒤 나만의 이야기 속 주인공 캐릭터를 직접 만들어 보는 등 책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는 독후활동을 진행하였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을 마련해 3학년 어린이들이 교과서를 읽으며 평소 궁금했던 교과서 밖 숨은 이야기들을 더해 상상력과 더불어 책 읽기의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개정된 교육과정에서는 독서교육이 매우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독서활동과 학교 수업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면 시너지를 통해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교과와 연계된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은 독서에 대한 흥미유발과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선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광명동초등학교 해찬나래도서관은 교과서와 독서의 두 마리 토끼를 잡아 인문학적 상상력,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을 할 수 있는 인재육성의 초석을 마련하기 위해 앞으로도 담임교사와의 사전 의견조율을 통해 학년별 교과수록도서 작가 강연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