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테크노밸리 원주민 ‘이주대책’·기업 ‘이주단지’ 보장 주문

안성환 시의원은 3일 오전 제250회 광명시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 시정 질문을 통해 ‘74만평 광명시흥테크노밸리의 개발에 있어 광명시에서 주도적으로 원주민과 기업들을 대변해달라’고 주문했다.

안성환 의원은 “광명·시흥테크노밸리는 광명의 일자리 창출, 경제적 효과, 자립도시 등 광명시 제2도약의 발판이 되는 것으로 적극 추진해야 한다”면서 “하지만 74만평 안에 생활해온 주민과 업체들에겐 생존권이 달린 문제라고 지적하며 그들의 눈물위에 세워지는 광명·시흥테크노밸리가 되어서는 결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원주민은 4개 마을에 57가구 거주하고 있는데 경기도시공사에서 진행하는 이주단지는 서울광명고속도로 구석에 몰아넣고 있어 소음과 분진에 시달리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들은 오랜 터전을 잃고 새로운 정착지에 기반시설 하나 없는 곳으로 내몰리는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안의원은 “인근 시흥 장현지구 등은 이주단지를 능곡역 역세권에 배치하는 것을 보면 확연히 차이가 난다”고 역설하면서 “광명시는 공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78조에 따라 마땅히 지자체에서 주도적으로 위치와 기반시설을 챙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74만평 내에 기업은 약 160여개가 산재 되어 있는데 그들은 개발을 위해 먼저 자리를 비워주기 위한 이사를 해야 한다”면서 “어딘가에서 불법으로 지내다가 다시 산단 등으로 입주를 해야 한다”며 “결국 기업들을 불법으로 만들어 범법자로 내모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2번 이사를 하게 되는 만큼 이주비를 강화 하고 임시 이주단지를 만들어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하남 미사지구 등은 임시 이주단지를 만들어 기업들의 이주대책을 만들어 준만큼 광명시가 경기도시공사, LH와 적극 협의하여 기업들의 이주대책을 수립하라”고 주문했다.

답변에서 박승원 시장은 “사업시행자인 경기도시공사 및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협의하여 수용되는 지역의 주민 및 업체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도시재생국장의 “이주자 택지를 주거환경이 양호한곳으로 배치하고 기반시설 등이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하였다”며 “기업들에 대해서는 임시 이주단지 등 2번을 이사하게 되는 상황을 고려하여 기업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