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총무과 행정감사에서 제안

한주원 시의원(자치 행정교육위원)은 25일 제250회 광명시 제2차 정례회 자치 행정교육위원회 3층 상임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광명시 총무과 행정감사에서 경기도에서 실시하고 있는 ‘공무원 명찰 패용’을 제안했다.

한주원 의원은 “광명시 공무원이 1,000여 명이다. 이들의 이름을 다 알고 있냐며, 현재 경기도에서 실시하고 있는 좋은 제도를 우리 광명시에서 벤치마킹(도입)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제안(명찰 패용)했다”고 설명하면서 “사람의 이름은 불러줘야 꽃이 된다는 말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 의원은 “경기도를 방문하였을 때 명찰을 패용하고 계시던 공무원께 물어봤다. 이 명찰이 무엇입니까? 라고 묻자 해당 공무원은 ‘저희는 이 명찰을 근무시간 내내 착용하고 있으며, 외근 시에도 착용하고 있다. 이는 대민서비스에 자기 행동과 자기 스스로에 대한 예의를 갖추고 책임감을 갖기 위해 패용한다’는 대답을 들었다”고 덧붙였다.

이어 한의원은 “우리도 이것(공무원 명찰 패용)을 벤치마킹(도입)하면 어떨까 싶다”고 강조했다.

답변에 나선 황희민 총무과장은 “전에도 한 번 패용 한 적이 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없어졌다. 하나의 예로 민원인이 이름을 알고 사실과 다른 거기(해당 업무)에 맞지 않는 민원을 많이 제기해 없앴다”고 말했다.

이어 황 과장은 “현재 직원의 제안으로 직원 근무 책상 앞에 이름을 부착하는 방향으로 올 연말까지 실시할 계획에 있으며, 추후 검토하여 명찰 패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적극적으로 검토 하겠다”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2018년 7월 5일 자치행정국 총무과가 내부행정망 공람을 통해 전 직원이 근무시간에 명찰을 패용할 수 있도록 조치한 결과였다.

이에 도청공무원노조 3개 단체는 "기존 공무원증과 중복되는 데다, 소통 과정 없이 강행하려 한다"라며 반대의견을 냈지만 여론조사 결과 ▲행정업무에 대한 책임감 향상 ▲가장 쉽게 공직자의 신상과 업무를 알릴 수 있기 때문의 찬성의견과 ▲신규명찰 제작을 위해 추가 예산 소요의 반대의견이 많았지만 현재 명찰패용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