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김영준(더불어민주당, 광명1) 의원은 18일 경기도 환경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이재명 도지사의 ‘새로운 경기’를 위한 환경분야 역점분야에 대해 질의하였다.

김영준 의원은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써 경기도 차원에서 추진 중인, ①이동오염원 관리 ②생활주변 비산먼지 관리 ③배출사업장의 효율적 관리 등을 언급하며, 특히 이동오염원 관리로써 실질적인 노후경유차 관리와 친환경차의 보급 확대를 위한 노력을 요구하였다.

버스차고지나 물류센터 등 경유차 밀집지역에서 수시 매연단속이나 오르막 도로 등에서 감시카메라를 이용한 매연단속도 필요하지만, 전기차·수소차 같은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를 지속 추진하거나, 어린이집 통학차량을 LPG 전환 시 지원하거나, 노후 경유차의 단계별 저공해화(저감장치부착, LPG엔진개조, 조기폐차) 추진 지원이 중장기적으로 필요하며, 또한 내집앞 또는 아파트별 단지 내 충전소 설치, 고속도로·지방도로 휴게소마다 충전소 설치 등 우리 주변에서 피부에 와닿는 실질적 대책 추진을 촉구하였다.

국가차원에서도 노후 경유차의 조기폐차를 지원하면서 경유차의 신차 생산을 장려하는 듯한 배반적 기현상을 방치하는 정책을 펴서는 안 된다고 역설하며, 경기도 환경국이 환경부와 국토교통부에 건의(촉구)안을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키워드
#경기도의회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