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레스 해소에 가장 좋은 방법은 ‘친구’

고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1388청소년 기자단은 지난 26일, 고양시 덕양구에 위치한 화정역 광장에서 청소년 스트레스 의식 조사 캠페인과 거리 상담을 진행했다.

이번 조사는 청소년기자단이 직접 거리로 나가 13~18세 청소년들이 평소 어떤 이유로 스트레스를 느끼는 지 알아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이 무엇인지 조사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약 70여 명의 청소년이 조사에 참여한 이번 캠페인에서 청소년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가장 큰 이유로 ‘학업’이 전체 44.6%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뒤이어 ‘기타’ 27%, ‘친구’ 19.6%, ‘부모님’과 ‘진로’가 나란히 3.5%, ‘이성친구’는 1.7%로 나타났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친구’가 전체 응답률 중 44.7%를 기록해 가장 높았다. 이어 ‘혼자만의 시간’이 31.9%로 뒤를 이었고, ‘기타’가 10.6%, ‘음식’이 8.5%, ‘게임하기’가 4.3%로 조사됐다.

또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해결할 방법으로도 ‘친구’가 36.9%로 가장 높았다. 이어 ‘돈’이 26.3%, ‘게임’이 11.9%, ‘기타’ 10.4%, ‘상담’ 9.2%, ‘가족’이 5.3%로 나타났다.

조사를 진행한 강지성 청소년 기자는 “또래 친구들의 의식 조사를 하면서, 친구가 가장 소중하다는 걸 느끼고 공감할 수 있었다. 같은 또래 친구들의 의식이 비슷하다는 걸 실감했다”고 말했다.

또 이다영 청소년 기자는 “친구들이 제일 필요하다고 나타났으니까, 내 스스로가 먼저 주변 친구들에게 그런 존재가 돼줘야겠다는 걸 느꼈다”고 말했다.

황다니엘 청소년 기자는 ”청소년들이 어떤 것들에 대해서 스트레스를 받는지 알게 돼 좋은 시간이었다, 주변 친구들의 스트레스를 풀어주기 위해 나 스스로부터 노력해야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찾아가는 동반자, 학교 밖 청소년 사업 등이 진행되고 있다. 청소년 상담에 관련하여 신청이나 문의는 고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031-970-4002~3번)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키워드
#고양시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