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면서…

2월 25일부터 4월 5일까지 진행된 진행된 제3기 5급승진 리더과정을 수료하면서 소회 및 과정설계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한다.

# 교육생 현황

5급승진자 교육은 의무교육으로 인사위원회에서 승진의결이 되어도 다른 직급 승진과 달리 의무교육을 이수하여야 승진이 확정되는 그런 교육이다. 이번 교육은 전국 5개 광역지자체 170명과 57개 기초지자체에서 온 280명 총450명의 승진의결자들이 함께 교육을 받았으며, 행정직을 비롯해 시설직, 농업직 21개 직렬이 골고루 섞여 있었다. 특히 농촌지도직도 17명이 함께 했다.

성비는 대략 8대2로 아직은 남성의 비율이 높았고, 최저 40세 최고 59세 등 평균연령은 53.5세였으며 근속연수는 20년 이하도 26명이 되었고 가장 많은 기간은 26년에서 30년까지가 54%를 차지했다. 내 경우 평균을 살짝 깎아 먹는 나이와 경력이 되었다.

단체별로는 경기도가 76명으로 가장 많고 뒤를 이어 전남도도 73명이나 이번에 교육을 들어왔다. 비록 같은 사무관의결자라고 해도 실무자로 일하던 광역지자체와 십몇 년 팀장을 하다가 들어온 기초지자체는 격이 많이 달랐다.

이런 공간에서 6주간 교육...

# 평가 및 운영

평가는 논술형 시험이 48점 분임활동 24점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28점은 결석안하고 참여만 하면 만점을 주는 변별력 없는 점수이다. 따라서 상태 좋지 않은 분임에 배치되게 되면 좋은 성적을 못 받을 수 있으니 어찌 보면 복불복 평가일수도 있다.

교육운영은 자치회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전체대표 1명, 남녀 총무 각1명, 그리고 25명씩 총 18개 분임의 분임장으로 자치회가 구성이 되었다. 이번 교육에서는 내가 교육생 전체대표로 추대되어 나름 의미 있는 활동을 하였다. 각종 불편 사항이나 부당한 상황에 대하여 즉시 인재원측에 요구를 하였고, 후에 들어보니 역대 교육중 이번 기수가 인재원에 가장 큰 부담을 주었다고 들었다. 침묵하는 권리는 보호받지 못하기에 목소리를 정확히 낸 것 뿐인데...

# 인재개발원 현황

지방자치 인재개발원은 1급인 원장과 국장급 부장 2명 그리고 6개과로 되어 있으며 전 부산시부시장이었던 현 박재민 원장은 나보다 한 살 어린 서울대 법대 출신이다. WIFI는 4층 이상에서만 가능하고 3층에 도서관에서는 각종 자료와 PC 사용이 가능하다. 1층 의무실에서는 감기약 등 상비약이 구비되어 있으며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어깨를 늘어트리고 들어가면 박카스 등 강장제도 얻어먹을 수 있다.

지하1층에 우리 구내식당 형태로 운영되는 식당이 있으며 일품식이라고 매일 카레 등 별식을 선택할 수도 있다. 하루 3식이 다 가능하게 운영되고 있고 특히 아침의 경우 누룽지탕 같은 간편식도 먹을 수 있으며 식권은 입구 자동판매기에서 구입을 하면 된다. 당근 신용카드도 가능하다. 식당 옆에는 작은 편의점이 있고 농협이 점심시간에 출장 나와서 금융 업무를 보고 있다. 물론 현금지급기는 따로 있다.

# 인재원 중식, "짬밥은 어디나..."

1층에서 2천 원짜리 아메리카노를 먹을 수 있는 카페가 있으며 과일주스 등 어지간한 건 다 주문이 가능하다. 카페는 장애청년들이 운영을 한다. 인재원 안에는 산책을 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 있고 특히 골프연습장과 탁구장도 따로 있다. 탁구장의 경우 볼머신기가 있어서 짝이 없는 경우에도 혼자 땀을 낼 수가 있다. 헬스기구가 제법 갖추어진 체력단련실은 식당 옆에 있으며 적지 않은 교육생이 아침마다 이곳에서 운동을 하고 밥을 먹는다. 나는 교육기간 내내 인재원의 어떠한 체육시설도 이용한 적이 없다.

지방자치인재원은 5급승진자 과정 외에도 연중 각종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10개월의 장기과정도 모두 5개가 운영된다. 3급 공무원들이 받는 고위정책과정, 4급들인 고급리더과정, 5급들 대상인 중견리더과정, 그리고 6급 여자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여성리더과정과 5~6급이 섞여있는 글로벌 과정이 운영된다.

명찰 착용이 인재원내 기본규칙이며 각 과정별로 명찰 색깔이 달라서 명찰이 벼슬이라는 진풍경이 벌어지는 곳이기도 하다.

# 교과 편성

공직가치 및 국정과제를 중심으로 하는 기반가치가 16개 교과 69시간이며 악명 높은 논술시험과목인 직무필수가 지방재정 등 4개 과정이 포함되어 있는 직무가치가 17개 교과 94시간이고 인문학, 창의력 등이 들어있는 일반가치가 10개 교과 22시간이고 기타 행정사항 안내 등이 14시간으로 편성되어 있다. 2주차가 긴장감 및 피로도가 가장 높으며 다른 주차는 주차별로 외부활동 등이 있어서 빡빡하지는 않았다.

 

외부 기고(칼럼)는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사팩트'는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존중합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