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계기 내부 위치추적기 장착 된 모습 [사진=경기남부경찰청]
중계기 내부 위치추적기 장착 된 모습 [사진=경기남부경찰청]

경기남부경찰청(치안정감 홍기현)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23년 1월부터 국내 불법 통신중계소에서 전화금융사기에 이용되는 중계기 부품들을 해외 배송받아 중계기 375대를 조립 후 전국 불법 통신중계소로 공급한 국내 공급총책 A씨(37세・남)를 비롯하여 유통책・대포유심 공급책・관리책 등 14명을 검거하여 전원 구속하고,

이들이 범행에 사용한 게이트웨이* 87대, 노트북 6대, 라우터** 42대, 휴대전화 110대, 유심 466개 등 관련 증거물 총 750대를 압수하였다.

해외를 거점으로 한 전화금융사기 조직은 일반 국민들이 국제전화번호 또는 인터넷전화번호로 걸려오는 전화는 잘 받지 않고 010으로 시작하는 전화번호는 상대적으로 잘 받는다는 점에 착안해 발신 번호를 010번호로 바꿔주는 중계기를 전화금융사기 범행의 핵심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 전화금융사기 전담팀은 경기지역 불법 통신중계소 단속에 국한하지 않고 전국 불법 통신중계소 설치지역을 오가며 단속에 전념했고,

최근 중계소 관리책(운영자)과 유통책들을 검거하면서 이들로부터 확보한 단서들로 중계기를 공급한 상선 검거에 수사력을 집중했다.

결국 관리책・유통책 수사 등을 통해 공급총책 A씨를 검거(구속)하였다.

조사결과 A씨는 해외 중계기 총책으로부터 위챗 등 메신저로 지시를 받아 단자・중계기 박스・안테나 등 부품들을 배송받아 조립 대가로 1개당 15만원을 받기로 약속하고 총 375개 중계기를 조립 후, 해외 총책이 지정한 배송지역에 퀵서비스・고속화물 등을 이용 유통책・관리책들에게 전달하는 유통방식으로 수사기관 추적을 피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A씨는 중계기 속에 위치추적기를 부착하여 공급하였는데, 이는 해외 조직이 중계기가 특정 지역에 배달되었는지 또는 단속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자료로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A씨가 공급한 중계기는 수도권 13개소, 충청권 6개소, 전라권 15개소, 경상권 10개소 등 총 44개소 통신중계소가 단속되어 전국 분포되어 있었고,

전담팀이 검거한 A씨 등 14명(전원구속)을 포함한 관련 유통・관리책들은 총 30명이 전국 경찰관서에서 검거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전담팀은 A씨에게 중계기 부품을 해외에서 배송하고 유통을 지시한 해외총책 B씨를 특정하고, 인터폴 적색수배 등 국제 공조수사를 요청하여 추적 중인 상태이다.

아울러, 단속된 중계소들을 통해 피해를 입은 전화금융사기 피해자는 182명, 피해금액은 46억 상당으로 파악되고, 이 중 범행에 이용된 대포유심 전화번호 520건에 대하여는 모두 통신사에 이용중지를 요청하였으며,

A씨가 해외 배송된 중계기 부품들을 수령한 물류회사에 대하여는 서울세관과 해외 발송업체, 수령부품 확인 등 합동점검을 완료했고 위법행위 발견시 절차에 따라 입건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경기남부경찰청장(치안정감 홍기현)은 중계기에 사용된 대포유심 명의자들을 순차 검거하고 유통 등에 가담한 잔여 공범과 해외총책 등 상선 추적・검거에 계속 전념할 예정이며, 전화금융사기 근절을 위해 8대 범행수단* 단속을 적극 전개하여 단순 명의 제공자부터 유통・공급 가담자들은 끝까지 추적하여 물적・인적 기반을 차단할 방침으로 피해 예방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해외 전화금융사기 조직들은‘재택근무, 고액알바’등 거짓 광고를 통해 취업・경제난을 겪는 시민들을 범행 가담에 유혹하고 있으니 구인광고 등에 기재된 업체는 실체 유・무를 면밀히 확인하는 한편, 전화금융사기 범행임을 모르고 가담하더라도 관련법에 따라 엄정하게 처벌될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끝으로, 최근 건물옥상 분전함 또는 아파트 계단 등에 중계기를 위장・설치한 불법 통신중계소가 무인으로 운영되고 있으니 의심스러운 점을 발견한 시민들은 경찰에 적극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