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예방지원단 [사진=가평군청]
치매예방지원단 [사진=가평군청]

가평군은 치매예방을 위해 기억동행지원단(이하 지원단)을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지원단은 송곡대학교 및 한림성심대학교 간호과․사회복지학과 학생 30여명으로 구성됐으며, 지난 5일 어린이날 큰잔치 캠페인을 통해 첫 활동의 시작을 알렸다.

지원단은 군 치매안심센터, 경로당, 각 읍면 체험농장 등에서 치매예방관리프로그램 운영보조를 비롯해 치매인식개선 캠페인 및 행정사무 지원 등을 펼치게 된다.

군은 지원단원들의 전문화된 봉사활동을 위해 치매파트너 교육을 이수토록 하고 앞으로도 단원들을 수시 모집하는 등 이들의 구성 및 활동이 지역사회 치매예방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치매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확산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군 보건소는 치매예방을 위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관심과 더불어 치매환자 대상자들의 치매극복을 위해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1․2․3차로 나눠 치매관련 상담 및 조기 검진을 비롯해 배회가능 어르신 사전 지문등록 및 인식표 발급, 배회감지기 보급, 맞춤형사례관리 등 치매환자 등록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치매환자 가족교실 활성화, 힐링프로그램 및 치매안심마을 운영 , 치매선도학교 발굴, 치매극복 선도단체 지정 및 관리, 치매인식개선 교육, 치매안심센터 운영사업 홍보 등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아울러 치매환자 조호물품과 치매약제비 본인 부담금 월 3만원 내에서 치매치료관리비를 지원하는 등 치매 중증화 억제 및 사회적 비용을 경감해 치매환자와 가족,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키로 했다.

군 보건소는 지난해에도 700여명에게 치매치료관리비를 지원하고 150여명에게 조호물품을 전달했다.

가평군은 전체인구의 28.5%가 65세이상 노인인구다. 금년 2월말 기준 인구는 6만3154명으로 이중 노인인구는 1만7988명으로 나타났다. 5월 현재 치매등록 환자는 700여명으로 가평읍이 210명, 청평면 163명, 설악면 113명, 조종면 75명, 상면 71명, 북면 68명 순이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고령화 사회를 맞아 치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자리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치매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더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