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명시민 7명, 8일 오후 세종 기재부 청사 앞에서 삭발식
-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결사반대 의지와 사업 백지화 요구
- 모형 허수아비에 의견 제출 퍼포먼스… 귀 닫은 정부의 불통 비판
- 삭발 동참 여성 시민 “어버이날 부모께서 주신 머리 삭발, 제발 철회” 읍소

광명시민들이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백지화를 요구하며 삭발을 단행했다.

8일 광명시(시장 박승원)에 따르면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반대 공동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세종시 기획재정부 청사 앞에서 이승호 공동대책위원장과 비상대책위원 등 7명이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백지화 염원 삭발식’을 거행했다.

삭발에 동참한 이승호 공동대책위원장은 “광명시민이 명백히 백지화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이 사업을 추진한다면 광명시민의 엄청난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여성 비상대책위원으로 삭발에 동참한 김춘년 위원은 “오늘은 어버이날인데, 부모님께서 주신 머리카락을 태어나서 처음 삭발했다”며 “기재부 장관님, 국토부 장관님, 제발 광명시에는 차량기지를 보내지 말아달라”며 눈물로 호소했다.

이광수 비상대책위원은 “지금이 어느 때인데 정부가 아직도 시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정책을 추진하는가”라며 “후손들에게 부끄럽지 않기 위해 열 번이라도 삭발에 참여하겠다”라며 결연한 의지를 내비쳤다.

이들은 이날 삭발식에서 기재부장관과 국토부장관 모형 허수아비를 세우고 광명시민 의견을 전달하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이에 대해 공대위 측은 광명시장의 두 차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참여 요청을 비롯해 기재부장관 면담 요청 등 광명시민 요구사항을 모두 묵살하는 비민주적이고 일방적인 사업 추진 방식을 비판하기 위한 의식이라고 설명했다.

삭발식에 앞서 이날 오전 광명시청에서 열린 ‘범 광명시민 공동기자회견’에서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시민의 뜻을 대신해 일곱 분이 결연한 의지로 삭발을 거행한다”며 “단언컨대 광명시와 광명시민은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사업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힘을 실었다.

한편, 18년간 끌어온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사업 타당성 재조사 결과는 기재부가 9일 오전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고 심의,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타당성 재조사는 2020년 11월부터 시작된 세 번째 재조사로, 목적과 명분 없이 사업 추진을 유지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