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압수수색에 대한 경기도 김진욱 대변인 기자회견 [사진=경기도청]
경기도청 압수수색에 대한 경기도 김진욱 대변인 기자회견 [사진=경기도청]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전 근무지인 경기도청을 압수수색한 가운데 경기도 김진욱대변인은 “김동연 도지사실을 압수수색 하겠다는 것은 상식 밖의 일”이라며 반발했다.

김진욱 경기도 대변인은 22일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압수수색에서는 김동연 지사의 PC까지 압수수색 대상으로 포함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작년 7월에 취임한 김 지사의 PC가 2020년 1월 퇴직한 이 전 부지사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며 “경기도청이 작년 5월 광교 신청사로 이전했고, 이 전 부지사의 재직 기간과도 상관없는 곳까지 무차별적으로 압수수색 대상으로 삼은 것은 과도한 수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압수수색에는 도지사실은 물론 3개 부지사실, 기획조정관실, 평화협력국 뿐만 아니라 농업기술원, 경기도의회까지 광범위하게 포함됐다”면서 “검찰이 수사중인 혐의와는 무관한 대상과 업무자료들까지 광범위한 압수수색을 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도정에 막대한 차질을 빚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김동연 지사 취임 이래 경기도청에 대한 압수수색이 집행기준으로 무려 13번째, 한 달에 두 번꼴”이라면서 “경기도는 이미 감사원의 기관운영 감사도 수감중에 있다. 경기도청에 대한 과도한 압수수색은 이미 그 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말했다.

수원지방검찰청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이날 아침 9시부터 수원과 의정부에 있는 경기도청 남·북부청사 및 경기도의회 등에 검사,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집행 중이다. 경기도에 따르면, 이날 검찰의 압수수색 대상은 경기도지사실을 비롯해 총 19곳에 달한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