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청전경 Ⓒ가평군청
▲가평군청전경 Ⓒ가평군청

가평군에서는 2023년 1월 18일부터 2월 7일까지 푸드플랜 참여농가를 집중 모집한다. 전년도에는 감자, 무, 양파, 양배추 4개 품목을 선정하여 먹거리를 생산하였으나, 올해부터는 다양한 품목을 연중 생산하여 관내 공공급식소와 하나로마트 내 로컬직매장 4개소(가평, 설악, 청평, 조종)에 공급할 예정이다.

가평군 푸드플랜은 가평에서 생산된 농산물‧가공품 등을 군민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로 제공하고, 농업인에게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소득 창출에 기여하고자 하는 먹거리 종합계획이다.

이번 집중 모집기간 이후 3월까지 수시로 농가를 모집할 예정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농가는 해당 읍·면사무소 산업팀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신청자격은 가평군에 거주하는 농업인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가공품은 지역산을 50%이상 사용하여 생산하면 된다.

가평군에서 추천하는 생산품목은 총 32품목으로 하나로마트 직매장 등 관내 소비처에서 수요량이 많은 품목을 기준으로 선정하였으며, 추천품목 외에도 신청은 가능하나 협의 후 조정될 수 있다.

향후 신청농가를 대상으로 생산 품목 조정 및 농가 교육을 실시 할 예정이다.

또한 푸드플랜 참여농가를 대상으로 이중비닐하우스 및 소규모 가공시설을 지원 하는데 필요한 예산 2억4천5백만원을 확보하였으며 다양한 제품을 연중 생산할 수 있도록 참여 농가에게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푸드플랜은 지역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전략으로,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군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가장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