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어울림트래킹대회 [사진=김포시청]
장애인어울림트래킹대회 [사진=김포시청]

김포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장애인 체육에 대한 다양한 정책지원을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시는 지난 12월 장애인체육회 관련 보조금심의 마친 후 제221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예산심의를 통해 2023년도 장애인체육 예산안 9억 2,393만 7,000원을 확정했다.

이는 2022년 예산 7억 4,591만 3,000원 대비 총 24% 상향된 수준으로, 시는 장애인스포츠강좌 이용권 8천 46만 원(전년대비 218%↑)과 장애인체육회 예산 9천 756만 4,000원(전년대비 14%↑)을 각각 증액 편성했다.

# 장애인 참여를 위한 체육대회들 속속 컴백

2021년과 2022년도 상반기까지는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 및 방역지침에 따라 실내 활동에 제약이 생기면서 대회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나마 2022년 하반기부터 지침이 완화되면서 장애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육대회들이 재개됐다.

이에 따라 ▲장애인 보치아대회 ▲장애인 탁구대회 ▲장애인 게이트볼대회 ▲장애인 당구대회 ▲장애인 파크골프대회 ▲장애인 한마음 한궁대회 ▲장애인 생활체육대회를 통해 전문 체육인이 아니거나 해당 스포츠를 배우지 않았더라도 장애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대회를 계속해서 개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뿐만 아니라 일반인과 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며 참여할 수 있는 체육대회 또한 개회할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장애인 어울림 체육대회 ▲어울림 트레킹대회 ▲어울림 뉴스포츠 컬링대회 ▲어울림 파크골프대회 ▲어울림 당구대회 ▲거북이마라톤 어울림대회 등을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상호 통합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 주목

김포시는 ‘김포시장애인체육회’를 통해 장애인 맞춤 생활체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 2월 김포시체육회로부터 김포시 장애인체육회 사무국을 독립,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장애인체육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시행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에는 장애인체육회의 장애인 대상 체육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노력이 결실을 맺은 바 2022년 경기도 장애인 생활체육사업부문 평가결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하기도 했으며 현 체육회 소속 지도자들 또한 최우수상과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

시는 올해 장애인들에게 조금 더 다양하고 많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장애인 체육지도자를 추가로 2명 더 채용할 예정이다.

추가 계획된 프로그램은 농아인 게이트볼, 시각장애인 쇼다운, 볼링․수영․클라이밍․골볼·배드민턴 등의 생활체육교실을 비롯해 요트․승마 등 체험강좌다. 이들 시설이나 프로그램은 관내 장애인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인데, 시는 특히 장애 유소년을 대상으로 여름·겨울스키캠프를 운영할 계획 중이다.

# 도 단위 및 전국단위 대회 ‘지원사격’

김포시는 올해 김포시 장애인 체육인들이 각종 대회에 출전,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의 경우 전국 장애학생체육대회에 출전한 김포시 선수가 금3, 은2, 동2개의 메달을 획득했으며 경기도장애인체전에서도 금3, 은1, 동3을 목에 걸었다.

시는 앞으로도 장래성 있는 선수를 발굴하고 훈련을 지원함으로써 김포시의 위상을 높임과 동시에 스스로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돕겠다는 계획이다.

# 이사회 및 자원봉사단의 아낌없는 지원 눈길

올해는 김포시 장애인 체육분야의 성장이 기대된다. 시와 의회의 지지, 장애인체육회의 노력에 더해 장애인체육회 김경량 상임부회장을 비롯한 뒤에서 묵묵히 지원해주는 이사회의 큰 힘이 있기 때문이다.

장애인체육회 사무국 분리 당시만 해도 이사 등 임원은 20여 명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50명이 넘는 이사가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 ‘장애인체육회 자원봉사단’은 장애인 체육대회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바탕이 되고 있는데 특히, 한 사람 한 사람 돌봄이 필요한 장애인들을 위해 각종 대회와 행사 시 40여 명으로 구성된 봉사단원은 핵심적인 진행요원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 장애인 체육시설의 지속적인 확충

시는 장애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공체육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뿐 아니라 수시로 유지보수하는 등 시민들의 생활체육 참여를 위한 활성화 도모를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우선 시는 솔터다목적체육관에 장애인 전용 탁구대를 마련, 장애인들이 주변 신경 쓰지 않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올해부터는 걸포2지구로부터 인수받은 게이트볼장을 장애인 게이트볼장으로 변경, 운영할 예정이다.

일반인과 장애인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운양 반다비체육센터는 수영장·체육관·다함께 돌봄센터를 결합한 다목적 체육시설로, BF(장애물없는 생활환경) 인증까지 완료해 관내 장애인들의 체육시설 인프라 확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의 체육활동은 건강증진과 여가활동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체육을 통해 장애․비장애의 경계를 넘어 사회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회제공의 수단이 될 수 있다”라며 “장애 극복을 넘어 사회인으로 통합한다는 복지 차원의 관점으로 접근하여 장애인체육의 발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