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의 추석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거리두기·모임 인원 제한을 미적용하는 첫 명절로 확진자 감소세가 유지되고 있으나 전파력이 강한 BA.5 변이 확산, 시간 경과에 따른 예방접종 효과 감소 등으로 지속 관찰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추석 연휴기간인 9일부터 12일까지 진단검사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및 호흡기클리닉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빈틈없는 진단검사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또한, 진단검사부터 치료제 처방까지 차질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호흡기진료센터(원스톱진료기관)도 1일 2개소이상 운영해 군민들의 의료기관 이용에 불편을 최소할 예정이다.

더불어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은 감염 차단을 위한 종사자 선제 검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연휴 후 시설 복귀 전 자가진단을 위한 신속항원검사 키트도 배부할 예정이다.

입소자 접촉면회 제한을 유지하고 연휴 기간에도 일반의료체계 및 의료기동반을 활용해 의료지원을 제공, 의료진 판단에 따라 연휴 기간에도 입원으로 연계될 수 있으며, 코로나 확진자가 재택치료 시 의료상담 및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의료상담센터와 행정안내센터는 추석 연휴 기간에도 중단없이 운영된다.

전진선 군수는 “올해 추석에는 편안하고, 안전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서 일상방역수칙 준수 생활화를 당부드린다”라며, “고향 방문 전후로 증상이 있으면 코로나 진단 검사 및 진료를 반드시 받아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