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이웃을 알려주고 찾아주는 ‘이웃천사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명예사회복지공무원 홍보 좌측부터 오산소방서 오산우체국 한국전력 [사진=오산시청]
명예사회복지공무원 홍보 좌측부터 오산소방서 오산우체국 한국전력 [사진=오산시청]

오산시(이권재 시장)가 어려운 이웃을 알려주고 찾아주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모집 홍보를 위해 소방서, 우체국 등에 방문했다고 30일에 밝혔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란 지역사회에서 위기가구를 찾거나 지원하는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무보수․명예직 봉사자를 말한다. 지역주민이나 생활업종 종사자, 신고의무자 등 위기가구 확인과 신고가 용이한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시에서는 찾아가는 현장 홍보를 위해 신고의무자 등이 속해 있는 소방서, 우체국, 한국전력공사 등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의 개념 및 역할에 대한 사업설명과 리플렛 배부 등 홍보를 실시했다.

정길순 희망복지과 과장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주변을 살펴보기 더욱 어려워진 상황에서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는 인적안전망 구축은 중요한 부분이다”며, “주민과 공공이 협업해 복지위기가구를 발굴하는 체계를 마련해 단 한명의 어려운 이웃도 놓치지 않는 복지행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위촉이 되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가구를 발견하여 알려주는 역할을 하게 되며, 자격은 성별이나 연령, 학력, 직업에 대한 제한이 없으며 이웃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함께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서와 개인정보수집동의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