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식당 휴무일 기업체로 확대, 맞춤형 경영컨설팅 지원,

맛집 지도제작, 시설개선자금 지원 등

안양시(시장 최대호)가 침체에 빠진 지역음식점 살리기에 팔소매를 걷었다.

16일 시에 따르면 시․구청을 비롯한 시 산하기관의 구내식당 휴무일을 기존의 월 1회에서 지난해 11월 2회로 늘려 지속하는 가운데 올해 2월부터는 간부공무원 골목식당 런치투어를 실시하기로 했다.

런치투어는 구내식당 휴무일에 맞춰 각 부서장들이 골목식당이나 전통시장 소재 음식점을 찾아 오찬을 해결하며 업주들의 애로사항을 수렴하는 방식이다.

시는 또 관내 유관기관과 기업체를 대상으로 구내식당 휴무일 지정 협조를 부탁하는 공문을 발송하고, 기업체를 방문해서는 사업취지를 설명할 계획이다.

음식점의 역량강화도 꾀한다. 시는 올해 3월부터 11월 중 음식업주 30명을 선정해 외식업 경영자과정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경영난을 겪고 있는 음식점 20개소를 직접 방문해서는 1:1 맞춤형 경영컨설팅을 마련할 예정이다.

오는 9월에는 외식업주와 음식업 창업예정자를 대상으로 경쟁력 확보를 위한 특강자리도 연다. 이와 함께 음식점 환경개선, 운영비, 화장실 개선 등의 명목으로 식품접객업소 시설개선자금을 저금리에 융자 지원한다.

삼막마을 ․ 안양예술공원 활성화 사업을 연계해 맛집 발굴에 주력하고 동시에 시 대표 SNS를 통해 맛집 알리기에도 나선다. 시는 지난해 말 이 일대 음식업소를 총망라한 안양 맛집 안내지도 한글판(15,000부)과 영문판(5,000부) 2만부를 제작, 전국에 배포한 바 있다.(사진 첨부)

시는 외식업소의 안양사랑상품권 가맹점 지정을 독려함과 아울러 시 주관 행사에서 시상금 및 직원격려 품으로 안양사랑상품권을 지급하기로 했다.

또한 점심시간대(11:30∼13:30) 식당가, 전통시장, 상가 등에 대해 주차위반단속을 완화하는 시책도 계속 이어나가게 된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관내 음식업소를 이용하는 것이 지역경제를 살리고, 모두가 함께 잘사는 길이 될 것이라며 관내 음식점 이용을 권장하고, 음식업주 또한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경쟁력 강화에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안양관내에는 식당, 제과점, 커피숍을 합쳐 모두 7천2백여소의 음식업소가 영업 중에 있다. 시는 경기도, 농림축산식품부, 시 등이 지정한 ‣경기으뜸맛집 ‣모범음식점 ‣삼막맛거리촌 ‣비산골음식문화특화거리 ‣예술공원음식문화특화거리 ‣신촌동음식문화특화거리 ‣동편마을카페거리 등을 중심으로 음식점 이용하기 캠페인을 전개해나갈 방침이다.

키워드
#안양시 #맛집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