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미세먼지 포털 서비스 화면 [사진=부천시청]
부천시 미세먼지 포털 서비스 화면 [사진=부천시청]

부천시는 2018년 미세먼지를 위한 전담부서 신설 후부터 추진한 미세먼지 저감정책 사업에 대한 성과를 시민들과 공유하고자 미세먼지 포털 서비스를 개편했다.

이번 개편을 통해 부천시가 그동안 추진해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친환경차량 보급사업, 자체사업 등에 대한 성과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포털 서비스 활성화를 강화했다.

저감정책의 주요성과를 살펴보면 2018년 이후부터 4년간 미세먼지 저감 자체사업을 총 26건을 추진했다. 또한 비산먼지 사업장 지도 점검률을 높여 사업장 위반율을 13.3%(2018년 기준)에서 8.4%(2021년 기준)로 4.9%를 낮췄으며, 친환경자동차 보급률도 4배 이상 확대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그 결과 초미세먼지 평균량은 2019년 대비 2020년 이후로 18.75% 이상으로 감소했다. 시는 이같은 성과들을 정량화해 시민들과 정보를 공유하여 시민참여를 높이고, 추진실적 관리와 객관적인 지표로도 활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태식 미세먼지대책과장은 “미세먼지 저감 정책에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시민들과 소통하는 미세먼지 저감성과들을 지속적으로 이뤄내도록 부단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천시 미세먼지 추진성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부천시 미세먼지 포털 서비스(https://airbucheon.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