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호 더불어민주당 안양시장 후보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손실보상금 지급을 신청하는 과정에서, 행정절차가 복잡하여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다고 언급하며, 당선 즉시 지원 TF팀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29일(일), 여야가 2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에 합의했다. 이번 추경 규모는 중앙정부 기준 36.4조 원에서 39조 원으로 늘어났으며, 국민 371만 명에게 600만 원에서 1천만 원에 해당하는 손실보전금을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손실보상 지원대상에는 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매출액 30억 원 이하 기업도 포함되어있다. 나아가, 프리랜서·문화예술인 200만 원 지급, 법인 택시·전세버스 지원 300만 원 확대지원도 포함되었다.

민주당은 하루라도 빨리 어려운 민생을 극복하고, 국민들에게 희망을 드려야한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추경 처리에 대승적인 결단을 내렸다. 하지만, ‘손실보상 소급적용 미적용’에 있어서는 깊은 유감을 표하며, ‘선처리 후보완’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최대호 후보는 민생 극복을 위해 추경안 처리가 합의된 것은 다행이라고 언급하면서도, 손실보상 소급적용을 위한 대책을 하루빨리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최대호 후보는 “손실보상금 지급 신청에 있어서, 행정절차가 복잡하고 어려워서 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 많다.”고 지적하며, “당선되면, 임기 시작 즉시 ‘소상공인 손실보상 지원TF’를 만들어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시민들에게 ‘행정 전문가’로 알려진 최대호 후보는 이밖에도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일에 적극행정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