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지방선거 기획] 후보자 릴레이 인터뷰 ② 기초의원 ‘가’ 선거구

▶3선거구(철산 1·2·3동, 광명 1·2·3 동) 시의원 후보 한주원 Ⓒ시사팩트
▶3선거구(철산 1·2·3동, 광명 1·2·3 동) 시의원 후보 한주원 Ⓒ시사팩트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2022년 6월 1일 대한민국 전역에서 실시된다.

지방의회 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 광역의회 의원, 광역자치단체의 장, 교육감을 뽑는 선거다.

1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 시스템에 따르면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경기도 기초의원 선거구 161곳 가운데 24곳에서 48명이 투표 없이 당선됐다.

공직선거법 190조에 따라 후보자등록 마감 시각에 후보자가 당해 선거구에서 선거할 의원정수를 넘지 않을 경우 투표를 실시하지 않고, 선거일에 그 후보자를 당선인으로 결정한다.

지방분권 시대란 말이 무색하지 않도록 유권자의 선택 판단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본지는 지난 5월 12일 각 당 후보(출마)자 모두에게 동일한 서면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언급되지 않은 후보는 서면 인터뷰에 응하지 않았음을 공지합니다. [編輯者註]

인터뷰 내용은 △본인 소개 △어떤 정치를 하고 싶은가 △최근 민주당에서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법안을 통과시켰다. 어떻게 생각하나 △본인의 가장 큰 강점과 경쟁력은 △후보는 어떤 광명시를 꿈꾸는지 △후보 이름으로 삼행시 △시민과 지지자들에게 한마디를 물었다.

이번 호에는 기초의원 ‘가’ 선거구(광명 1·2·3동 철산 1·2·3동) 한주원 시의원의 순서(정당 기호)로 답변을 싣는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인 소개

유년 시절 韓 씨 집성촌에서 조부모님과 대가족을 이루며 자랐다. 자연스럽게 타인과의 공감 능력, 배려, 존중 등 웃어른을 공경하고 아랫사람을 사랑하는 따뜻한 인성을 가졌다. 지금도 동네 어르신을 보면 챙겨드리고 수다 떠는 일이 자연스럽다.

지역 어르신들께 받은 사랑과 행복은 힘차게 의정활동을 하는 원동력이 된다. 정치인은 정치철학, 문제 해결 능력, 전문성, 정체성 등 덕목을 갖춰야 한다. 의원이 된 후, 끊임없이 연구하며 가지계발에 정진하고 있다. 여기에 품위유지, 행동 절제, 판단력과 추진력 등 마음 작동법을 가동하고 있으니 나도 멋진 시의원이다. 초심을 유지하도록 하겠다.

 

어떤 정치를 하고 싶은가

시의원의 역할은 생각한 것보다 중요하다. 시정을 견제하고 예산을 심의하여 적재적소를 찾게 하고 조례를 개·제정하면서 예산의 기틀을 마련하고 예산의 분배가 적정하도록 근거를 잡아주는 일이 시의원의 기본기능이라고 생각한다.

의원으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면서 주민과 줄탁동시하고 고락을 함께하고 싶다. 이것이 한주원의 민주주의 실현 방식이고 하고 싶은 정치 마인드다.

 

최근 민주당에서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박탈)’법안을 통과시켰다. 어떻게 생각하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하더라도 시간을 두고 충분히 논의된 후 세부 방안이 마련되었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본인의 가장 큰 강점과 경쟁력은

강점은 문제 해결 능력과 거침없는 돌파력이다. 나의 내면에 세상을 바꾸는 부드러운 리더십이 가동되고 있다.

위기를 만났을 때 망설이거나 주저하지 않는다. 충분히 검토하고 판단이 서면 밀고 나간다. 특히 여성의 섬세함과 자상함은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나만의 경쟁력이다.

 

한주원 후보는 어떤 광명시를 꿈꾸는지

광명시의 무궁한 발전이다. 그러기 위해서 서로 사랑하고 공감하는 행복한 광명시민이 되셨으면 좋겠다. 최근 지지하는 정치인을 중심으로 서로 반목하고 질시하는 갈등이 깊어 보인다. 포용 광명이 될 수 있도록 갈등의 골이 깊어지지 않길 바란다.

▶한주원 시의원 후보 Ⓒ시사팩트
▶한주원 시의원 후보 Ⓒ시사팩트

 

한주원 이름으로 삼행시를 한다면.

길만 걷겠습니다.

민이 주인입니다.

하시는 시의원이 한주원이라는 걸 잘 압니다. 거침없는 의정활동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시민과 지지자들에게 한마디

철산 1·2·3동, 광명 1·2·3 동 주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주원 인사 올립니다.

6.1일 지방선거는 광명발전의 4년을 책임질 참 일꾼을 뽑는 날이다.

그동안 한주원은 우리 시와 우리 지역의 발전을 위해 성실하고 부지런하게 일해 왔다.

불합리한 것은 법적인 틀 안에서 조례를 제정하여 예산집행의 근거를 마련하였고 불편한 것은 시급을 다투어 개선해 냈다.

장애인, 여성, 청년, 어르신 등 약자가 소외되는 복지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노력했다.

저는 워킹맘이었기에 일하는 여성들의 심정을 잘 안다. 일과 양육으로 시간에 쫒기는 워킹맘들을 위해 초등학생들을 돌보는 ‘다 함께 돌봄센터’가 광명시 전역에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

또 광명시는 재건축 예정지가 많다. 그 추진 시기가 공연히 늦춰지지 않도록 주민들과 뜻을 같이하겠다.

지난 4년 내내 한주원의 의정활동은 시민의 답답한 가슴을 대변해 내는 데 집중했다.

행정사무 감사와 상임위 활동으로 소중한 세금이 적재적소를 찾아갈 때는 보람도 컸다.

골목을 다니며 민생을 청취할 때마다 ‘한주원 시의원은 정말 잘했어’라고 인정해 주실 때 참 기쁘다.

주민들께서 저를 신뢰해 주신 만큼 한주원은 올바른 정치철학과 뚜렷한 정치개념을 가지고 주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박차를 가하겠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의 민생현장에 항상 한주원이 함께 하겠다.

이번 선거에서

투표용지 한주원에게 부탁드린다.

주민 여러분이 주인이라는 생각을 잊은 적이 없다.

지지해주신 것처럼 확실하고 신속한 의정활동으로 보답하겠다.

광명을 위해! '나'를 위해!

새로운 광명을 열어 갈

갈등 협상전문가

한주원에게 기회를 주십시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