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지는 행정제도 [사진=양평군청]
달라지는 행정제도 [사진=양평군청]

양평군(군수 정동균)에서는 2022년 새해와 함께 달라지는 행정제도를 행정, 경제, 복지, 농업 등 분야별로 소개했다.

먼저, 행정 분야에서는 올해부터 주민이 양평군 시행규칙의 제정·개정·폐정에 대한 의견 제출이 가능하게 돼 행정에 대한 직접적인 참여가 가능해졌고, 기존 운영 중인 양평군 무료법률상담이 기존 월 2회에서 4회로 확대 운영되며 더욱 많은 군민들이 법률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경제 분야에서는 청년 월세를 한시적으로 최대 월 20만원을 12개월 간 특별 지원해(6월 중 시행예정)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며, 실시간 일자리정보 제공을 위한 알림톡 서비스를 시행해 관내 구직자의 효율적인 구직활동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한편, 올해 하수도 사용료는 작년대비 20% 인상 돼 사용료 납부 시 주의해야 한다.

복지 분야에서는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상향을 위한 대상자를 발굴, 거주환경 개선을 위한 주택물색, 이주 등 전반적인 과정을 지원하며, 주거위기가구를 대상으로 임시주거지를 제공하는 디딤돌주택사업을 추진해 주거공백 문제를 겪고 있는 주민들의 주거안전을 도모한다.

이와 함께 아빠들의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월 50만원 최대 6개월),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 아동을 위한 첫만남이용권 지급(출생아 당 200만원), 만 2세 미만의 아동(0~23개월)을 대상으로 하는 영아수당 지급(월 30만원) 등 다양한 아동 지원 제도가 새롭게 시행된다.

농업 분야에서는 농업경영계획서 제출 시 기재사항을 확대하고 증명서류 첨부를 의무화하며, 별도의 농지위원회를 설치해 관내 농지에 대한 관리를 강화할 예정으로 올해 중순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환경 분야에서는 대형폐기물 스티커 기재사항을 간소화하고 온라인(양평군 홈페이지)을 통해서도 대형폐기물 배출 예약이 가능해진다.

안전 분야에서는 양근천 차량 침수위험 알림 시스템을 구축해 침수 피해 우려 시 차량소유자에게 알림 문자를 발송, 침수 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된다.

문화 분야에서는 양서친환경도서관 책더미 서비스를 시행해 1가정 당 전집 1세트를 2개월 간 대여하며 여유로운 독서환경을 조성하고, 카카오톡을 이용한 도서관 알림 서비스를 운영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입영하는 관내 거주 청년들에게 병역의무를 이행 격려를 위해 1십만원을 지역화폐로 지원하며, 취학예정 자녀를 둔 가정에서는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취학통지서 발급할 수 있게 된다.

정동균 양평군수는 “올해부터 달라지는 제도를 잘 확인해 주민들이 필요한 분야에서 실생활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새롭게 시행되는 제도를 통해 군민 삶의 질이 향상되어 모두가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양평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