갖잡아 꿈틀되는 '장어', 참숯사용 맛이 '담백' ··· 풍천한방장어참숯구이
갖잡아 꿈틀되는 '장어', 참숯사용 맛이 '담백' ··· 풍천한방장어참숯구이
  • 시사팩트
  • 승인 2022.02.10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천한방장어 전경
풍천한방장어 전경

밤일음식문화거리는 주말이면 가족, 친구 단위로 즐겨찾는 광명시를 대표하는 음식문화거리로 유명하다. 장어는 오래전부터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대표 보양식으로 각광을 받았다. 시사팩트의 <지역맛집 천하>코너에서 장어구이로 유명한 ‘풍천한방장어참숯구이’를 소개한다.

장어는 허준이 집필한 의서인 동의보감에 허약 체질 개선 및 빈혈 개선, 당뇨 예방, 시력 증진 효과, 간 기능 개선, 폐 기능 강화, 혈액순환 개선 등 10가지의 뛰어난 특효가 있다고 기술돼 있을 정도이며, 장어에는 비타민B도 풍부해 당뇨 등의 합병증 예방 및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이다.

‘풍천한방장어참숯구이’ 김병갑 대표는 “이외에도 장어에는 필수지방산인 DHA, EPA, 철분, 칼슘, 단백질 등도 풍부하여 두뇌발달 효과 및 성장발육 효과, 위장보호 효과 등의 효능을 나타낸다”며 “특히 환절기 때 면역력이 약화 됐을 경우, 각종 업무에 지쳐 기력이 쇠해졌을 경우 장어를 섭취했을 때 체력 증진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밝혔다.

장어는 최근 참숯에 구워서 먹는 장어구이가 미식가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은은한 참숯 향과 함께 장어 특유의 담백한 맛이 어우러져 풍미를 더 하고 있기 때문이다.

별미와 보양식 성격을 갖춘 ‘풍천한방장어참숯구이’는 장어의 뛰어난 맛과 더불어 보양식 효과를 제대로 살리기 위한 조리 노하우를 선보임으로써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김병갑 대표는 “구이용으로 산란 후 영암의 양식장에서 자란 장어를 매장에서 조리하는데, 치어 때부터 먹이와 수질, 환경에 신경을 써서 보양식인 장어를 즐겨 먹는 고객은 육질의 차이를 금방 알아차린다고 한다.

특히 ‘풍천한방장어참숯구이’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영암에서 장어를 포획하여 이를 그대로 식탁에 올리고 있다. 영암 장어는 통통하게 살이 차올라 쫄깃한 식감을 자랑한다.

김병갑 대표는 “몸에 좋은 장어를 손님상에 내 놓아 손님이 맛과 건강을 한꺼번에 챙겨 갈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영업이 끝난 늦은 저녁 시간 가게에 혼자 앉아 자신이 만든 장어를 맛있게 먹고 떠난 손님들 생각에 웃음이 난다는 김 대표는 자신이 사업을 지속할 수 있었던 데는 지역주민의 공이 가장 컸다고 밝혔다.

‘풍천한방장어참숯구이’를 찾은 하안동 거주 최(54, 여) 모 씨는 “참숯으로 장어를 구워 은은한 향과 맛이 살아있다”며 “맛은 물론 몸 보신 효과, 저렴한 가격에 먹을 수 있어 이보다 좋을 수 없다며 가족들과 함께 자주 방문한다”고 말했다.

‘풍천한방장어참숯구이’의 또 하나의 메뉴인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구수한 냄새의 청국장’이 일품이다. 인위적인 양념 맛이 아닌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청국장의 구수한 냄새를 맡으며 먹다 보면 따뜻해진 속과 함께 어린 시절 시골에서의 추억으로 마음까지 따뜻해진다.

한편, ‘풍천한방장어참숯구이’에 대한 메뉴 문의 및 예약은 전화(02-897-1175)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