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도로 모습 [사진=고양시청]
자전거도로 모습 [사진=고양시청]

고양시(시장 이재준)가 행정안전부 주관 ‘전국 2021년 자전거 이용 활성화 우수단체 공모전’에서 지난 27일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12월 초에 경기도에서 주관하는‘2021년 자전거이용 활성화 정책 공모’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자전거 활성화 분야 수상 성과다.

‘전국 2021년 자전거 이용 활성화 우수단체 공모전’은 안전하고 아름다운 자전거 이용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시민단체, 기업, 교육기관 등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시는 지난 2016년부터 현재까지 6회 ‘KING OF TRACK(킹오브트랙)’ 도심형 자전거 대회를 추진함으로써 자전거에 대한 관심 및 인식을 증진하고 있다. 또한 ▲자전거 도로 확충 ▲기존 자전거 도로 정비 ▲찾아가는 자전거 수리센터 및 안전교육을 통해 자전거 이용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했다.

이외에도 모든 고양시민을 대상으로 자전거 이용보험을 운영하고 시민과 함께하는 자전거 행사와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자전거 문화 정착을 지원하는 정책을 실시해왔다.

시 관계자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다양한 자전거 문화 정책을 추진하여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 고양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