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이재명후보 페이스북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이재명후보 페이스북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15일 징계 불복 소송 1심에서 패소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즉시 국민께 사죄하고 후보직 사퇴는 물론 정치활동 중단을 선언해야 한다"고 직격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윤석열 정치 출발의 근본 이유가 허구임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현직 검찰총장이면서 치밀한 피해자 코스프레로 문재인 정부에 저항하는 이미지를 만들었다. 급기야 이를 대선 출마의 명분으로 축적하고 검찰총장을 사퇴한 후 야당 후보로 변신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마치 친일파가 신분을 위장해 독립군 행세를 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며 “이로써 윤석열 정치 출발의 근본 이유가 허구임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했다.

이어 “이제 윤 후보는 마땅한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라면서 “재판부는 ‘정직 2개월’ 징계가 적법하다 판결했다. 검찰총장직을 사임했더라도 ‘변호사 결격 사유’가 될 수 있음을 적시했다. 정치인으로 치면 정치활동 자격을 상실한 것과 같다”고 밝혔다.

아울러 “‘면직 이상의 징계’가 가능하다고 했다”며 “징계로 면직된 공무원이 공무원의 최고 수장인 대통령이 될 수는 없다. 국민 상식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그토록 충성한다던 검찰조직에 헌정사에 남을 오명을 남긴 것으로 충분하다. 더 이상 100만 공직자의 명예마저 실추시켜서는 안된다”며 “윤 후보는 즉시 국민께 사죄하고 후보직 사퇴는 물론 마땅히 정치활동 중단을 선언해야 할 것이다”고 했다.

이재명 후보는 “윤 후보는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을 통해 법을 위반하며 판사 불법사찰 문건을 작성하고 대검 반부패부 및 공공수사부에 전달해서 조국사건 등 주요사건에 재판개입을 했다”며 “적법하게 진행 중이던 검언유착 사건에 대해 수사팀 및 대검 부장회의의 반대에도 수사지휘권을 남용해 감찰중단을 지시하고 수사를 방해했다”고 질타했다.

이 후보는 “최근에는 측근, 가족 관련 수사와 재판에도 검찰의 인력과 정보를 이용해 반론 보고서를 작성하고 야당인 국민의힘과 모의해 여권인사를 고발사주 한 의혹도 드러나고 있다”며 “이쯤 되면 윤석열 검찰은 국기문란 헌법파괴 범죄집단 그 자체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후보는 “더 강력하고 중단 없는 검찰개혁이 필요하다”며 “검찰이 정치를 하지 않는 세상, 법 앞에 모든 국민이 평등한 세상을 만들어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같은 정치검찰이 다시는 검찰사에 존재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