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문화도시 온라인 대화모임 '은하수다방' 10, 11월 대화주제 공개...참여자 모집
광명 문화도시 온라인 대화모임 '은하수다방' 10, 11월 대화주제 공개...참여자 모집
  • 시사팩트
  • 승인 2021.10.13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하수다방 참여자 모집 포스터 [사진=광명문화재단]
은하수다방 참여자 모집 포스터 [사진=광명문화재단]

(재)광명문화재단(대표이사 어연선)은 지난 8월부터 진행해온 온라인 대화모임 ‘은하수다방’의 10, 11월 주제를 공개하고 대화모임 참여자를 모집한다. ‘은하수다방’은 광명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으로, 광명시민이 제안한 대화주제로 시민들이 이야기 나누는 소규모 온라인 대화모임이다.

새롭게 기획된 10, 11월 대화모임은 이전과 동일하게 매주 목요일에 진행된다. 세부 일정은 ▲10.14.(목) 19시 ‘프로 자취러들의 꿀팁 나눔’, ▲10.21.(목) 15시 ‘광명 새내기 맘들의 생활팁 나눔’, ▲10.28.(목) 19시 ‘광명에서 동물권을 고민하다’, ▲11.4.(목) 15시 ‘반려동물과 건강하게 살아가기’, ▲11.11(목) 19시 ‘광명의 공방 네트워크 형성 방안’, ▲11.18.(목) 19시 ‘비혼 중년의 현실 고민’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대화모임에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온라인 신청서(http://bit.ly/3lZZKT8)에서 원하는 모임을 선택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접수 완료된다. 참여자에게는 소정의 사례비가 지급되며, 관심에 따라 여러 대화모임에 참여할 수 있으나 사례비는 월 1회로 지급 제한된다. 문의는 광명문화재단 문화도시팀(02-2621-8874)으로 하면 된다.

(재)광명문화재단 어연선 대표는 “앞선 대화모임을 통해 광명시민들의 연대 가능성을 엿보았다”며 “앞으로 진행될 대화모임을 통해서도 지역의 필수의제를 공론화하고, 시민들이 모여 문화도시를 직접 만들어나갈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진행된 대화모임에서는 생활편의시설, 재개발 지역, 지역상권 등 광명의 도시환경 개선을 위한 토의와 자원순환 및 분리배출 방법, 러닝/산책길 코스 등 생활 정보 공유가 이루어졌다. 또한, 유아기 자녀 양육 부모, 은퇴자 등 유사 생애주기를 겪는 시민들이 서로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은하수다방’에 참여한 시민들은 “동네를 관찰하는 시간이 많아졌다”, “얻은 정보가 많아 유익했고 생생한 경험담과 소소한 동네주민끼리 나누는 대화 분위기가 좋았다”고 후기를 남겼다. 지난 대화모임의 자세한 내용은 인스타그램(http://www.instagram.com/gm_culturalcity)과 네이버 카페 ‘광명 문화도시 추진단’(http://cafe.naver.com/gmcct)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