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열리는 스마트 시정, 시민의 삶과 함께하는 데이터 속으로!
새롭게 열리는 스마트 시정, 시민의 삶과 함께하는 데이터 속으로!
  • 시사팩트
  • 승인 2021.09.30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시정 오픈 이미지 [사진=시흥시청]
스마트시정 오픈 이미지 [사진=시흥시청]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올 초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 서비스를 위해 공무원에게만 제공했던 스마트 시정 지원시스템을 대 시민 서비스로 전환해 10월 1일 재공개한다.

스마트 시정 지원시스템은 각 부서에 산재된 데이터를 수집해 시민에게 서비스함으로써 시정을 한눈에 파악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미래도시비전과 민원 분석, 공약&지시사항, 인구, 일자리, 시정지표, 부동산, 교통사고&화재, 대기&악취, 공유박스, 통계지리정보 등 데이터에 기반한 각종 통계자료를 분석해 차트나 그래프로 제공하고, 여론동향 및 SNS 등 실시간 도시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시민이라면 누구나 ‘시흥시 스마트 시정지원시스템(smart.siheung.go.kr)’으로 쉽고 편하게 접속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다운로드 기능을 추가해 데이터 공유 및 개방을 통한 시민 편익을 증진시켰다.

시는 맞춤형 교통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LX와 함께 협업해 올해 안에 구축하고, 이후 스마트 시정지원 시스템과 연계해 제공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웹 반응형 모바일 서비스 제공을 통해 시민 접근성을 높이고 빅 데이터와 4차 산업혁명 신기술 시대의 흐름에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