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쉐라톤 서울팔래스에서 과기부 주최 데이터 관리 우수 기업 및 기관 시상
○ 인구, 민원, 복지, 교통, 재·세정 등 주요 분야 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 스마트 행정 펼쳐

화성시가 공공데이터를 공직자들이 직접 분석·가공해 정책에 활용할 수 있는 ‘화성 데이터 로’로 21일  쉐라톤 서울팔래스에서 개최된 ‘2018 데이터 품질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22회째를 맞이한 데이터품질대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데이터진흥원이 주관해 데이터 관리 체계가 우수하고 꾸준히 품질관리를 해온 기업 및 기관을 선정하는 행사이다.

20여개의 민간, 공공기관이 후보에 올라 서면심사, 현장실사, 전문가 심사 등을 통해 화성시가 우수상인 한국데이터진흥원장상을 수상하게 됐다.

‘화성 데이터 로’는 인구, 민원, 복지, 교통, 재·세정 등 주요 분야의 공공 데이터를 분석, 시각화하고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공직자들이 손쉽게 정책 개발 및 행정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시의 경우 데이터 전담조직을 운영하고 품질관리 업무 매뉴얼 구축 등 다양한 품질관리 노력을 펼친 점을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영예를 얻게 됐다. 

양혜란 정책기획과장은 “스마트한 맞춤 행정 실현을 위해 데이터 품질이 가장 중요”하다며, “지속적인 품질관리로 시민들이 만족할만한 행정서비스를 구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공공데이터 활용도를 높이고자 시민용 화성데이터로를 구현해 시각 및 통계 자료와 함께 2019년 연말에 개방할 예정이다.

키워드
#화성시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