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폐건전지, 종이팩의 재활용률 제고를 위해 집중수거기간 운영
○ 8월 27일까지 캠페인 기간…2배 상향된 재활용품 교환사업 기준 적용
○ 6개동 주민센터에서 과천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

▲과천시청 전경 Ⓒ과천시청
▲과천시청 전경 Ⓒ과천시청

과천시는 자원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폐건전지와 종이팩의 집중수거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폐건전지는 분리배출 하지 않으면 토양 속에서 부식되어 환경오염을 일으키고 사람 몸에 해로운 유해물질이 유출될 수 있지만, 올바르게 분리배출을 한다면 유용한 금속자원으로 재활용 될 수 있다. 종이팩 또한 고급위생지로 재활용 될 수 있음에도 일반종이와 분리배출이 되지 않아 일반 폐기물로 처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시는 8월 27일까지 폐건전지와 종이팩 집중수거 캠페인 기간으로 정하고, 본 기간동안 재활용품 교환사업을 평소보다 2배 상향된 기준으로 운영하기도 했다.

재활용품 교환은 6개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하며, 캠페인 기간동안에는 폐건전지 20개당 새 건건지 1세트를 지급하던 것을 10개당 1세트를, 종이팩 또한 1Kg(200㎖ 100매, 500㎖ 55매, 1,000㎖ 35매)당 화장지 1롤 지급에서 2롤 지급으로 상향해서 지급한다.

종이팩은 우유팩 뿐만 아니라 쥬스, 멸균우유 등의 액체류가 담긴 모든 종이팩이 해당되며, 내용물을 깨끗이 헹궈낸 후 말려서 교환하면 된다.

시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 가능한 분리배출로 자원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만큼, 시민들이 재활용품 수거에 적극 참여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