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50 탄소중립’ 달성 위해 ‘과천시 탄소중립 기후행동’ 추진
○ 탄소중립 기후행동 실천 위해 시민, 기업, 시민단체 참여 독려

탄소포인트제가입 홍보 모습 [사진=과천시청]
탄소포인트제가입 홍보 모습 [사진=과천시청]

과천시는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과천시 탄소중립 기후행동’을 올해 12월까지 진행해 나간다고 밝혔다.

‘2050 탄소중립’은 2050년까지 지구 온도 상승을 유발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산림 등 탄소흡수원을 늘려서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으로 과천시는 지난 5월 P4G 서울 정상회의 사전행사에 참여하여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였다.

‘과천시 탄소중립 기후행동’은 5대 기후행동인 ▲ 온실가스 배출 감축 ▲ 저탄소 경제 활성화 ▲그린모빌리티 ▲ 순환경제 활성화 ▲탄소흡수원 확대 ▲ 탄소중립 교육과 마을단체 참여를 통한 ‘탄소중립 실천 확대’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해 시민들에게 탄소포인제 가입과 온실가스 진단사업 등(문의 : 02-3677-2244)을 안내하여 에너지 사용을 줄일 수 있도록 유도하고 ▲ ‘저탄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내 기업을 대상으로 에너지와 자원투입이 최소화 된 녹색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안내(문의 : 02-3677-2242) 하고 있다. ▲ ‘그린 모빌리티’를 위해서는 수소와 전기차, 전기오토바이 구매 지원 (문의 : 02-3677-2243) ▲ ‘순환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과천시청과 유관기관 행사시 ‘라벨없는 페트병’ 사용을 의무화하고, 문원행복마을관리소, 녹색가게, 나눔가게에서는 아이스팩을 수거하여 재사용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 ‘탄소흡수원 확대’를 위해 ‘우리마을 가드닝’을 통해 마을과 가정에 화단을 조성해 탄수흡수원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탄소중립에 대한 시민의식을 높이고 실천이 확대될 수 있도록 관내 유일 환경 교육기관인 푸른과천환경센터에서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또한 주민 참여와 공감 확산을 이끌어내고자 지역 커뮤니티와 협업도 추진 중이다.

김종천 과천시장은 “사람의 경제활동으로 발생하는 온실가스가 기후위기의 가장 큰 원인으로 시민의 책임의식 향상과 참여를 위한 정책 발굴에 앞장서겠다”라며 “탄소중립 기후행동이 시민과 기업, 시민단체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로 일상생활에 스며들어 확산되는 실천운동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