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마을복지계획 비전선포식&주민공유회 [사진=오산시청]
동마을복지계획 비전선포식&주민공유회 [사진=오산시청]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6일 소리울도서관 3층 소리울 아트리움에서 오산시와 관내 6개 동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2021년 오산시 동 마을복지계획 비전선포식 & 주민공유회’를 개최했다.

행사는 오프라인과 줌, 유튜브 등을 이용한 온라인 방식으로 병행 개최됐다.

행사는 오산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관으로 작년 10월부터 마을복지계획수립을 위한 기초교육, 동별 맞춤형 컨설팅 과정 등을 거쳐 주민주도로 수립한 동 마을복지계획을 주민에게 선포하고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각 동 마을복지계획 수립과정과 주민투표를 통해 최종 선정된 각 동 마을복지계획 사업소개 ▲전문가 총평 ▲성공적인 사업실행의 결의를 다지기 위한 오산시장과 전체 6개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의 실천다짐순 등으로 진행됐다.

오산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홍선미 공동위원장은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주민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 주민이 주도하는 오산시 6개동의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했고, 이를 바탕으로 주민의 욕구를 최대한 해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오산시가 전국 최초로 전체 동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하고 선포식을 진행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며“시에서도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마을복지계획 사업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여한 오산시 중앙동은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희망톡”사업 등을, 대원동은 정보취약 어르신 스마트폰 교육 “스마트폰 백세시대” 사업 등을, 남촌동은 깨끗한 남촌동을 만들기 위한 인식개선 홍보사업 등을, 신장동은 아동학대 예방 및 올바른 아동양육을 “도담도담 부모교실” 등을 주요사업으로 제시했다.

또 세마동은 결식 우려가 있는 가구대상 반찬지원 “세마반지”사업 등을, 초평동은 독거노인 등 사회적 약자 대상 정서지원사업 “꽃밭에 살어리랏다” 등을 주요사업으로 제시했다.

6개동 마을복지계획 추진단은 7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실행·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