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호 시장"스마트 주차시대 선도해 나갈 것"

주차공유 마스트플랜 이미지(안양시) [사진=안양시청]
주차공유 마스트플랜 이미지(안양시) [사진=안양시청]

부족한 주차공간을 차를 가진 여럿이 나눠 사용하는 공유서비스가 주차면수 확보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는 상황이다.

안양시가 이에 선두주자로 나선다. 19일 시에 따르면 주차공유 마스터플랜 수립을 완료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6월‘주차공유사업 마스트플랜 수립 및 주차정보통합 연계시스템 구축설계 용역에 착수, 금년 2월 최종보고회와 시의회 간담회에 이르기까지 약 10개월 만이다.

주차공유란 교통부문 공유시스템의 한 분야다. 차량소유자들끼리 주차장을 시기적절하게 나눠 사용함으로서 운전자 편의도모 및 심각해지는 도심주차난을 해소하겠다는 취지다.

최근 안양관내 주차장 확보율은 주·야간 평균 124%로 주차수요 대비 넉넉한 편이다. 하지만 지역 및 시간대별 주차 수요와 시설 공급 간에 불일치가 발생해, 이에 따른 민원이 끊이지 않는 실정이다.

현재 안양에서는 12개 민간 부설주차장의 452면이 개방돼 있는 상태다. 학교가 5개소에 215면이고, 종교시설 7개소에 237면이다. 시는 주차장을 개방한 시실에 대해 방범용CCTV 설치와 주차장 시설개선 비용을 지원해 주고 있다.

시는 이번 마스터플랜 수립으로 주차장개방을 더욱 늘려나간다는 전략이다. 대형마트, 학교, 교회, 공동주택 등의 건축물 부설 주차장의 유휴공간을 확보해 단계적으로 주차공간을 증설해나가기로 했다.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시는 민간부설주차장에 대한 지원으로 공유를 유도하는 가운데 내년까지 거주자우선주차에 대한 구체적 시행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차장설치 및 관리조례, 공동주택 관리조례, 교통유발부담금 경감 조례 등 제도적 장치를 2023년까지 정비하기로 했다.

또 오는 2024년까지 주차면도색과 견인보관소 설치, 단속 및 견인시설 확보 등 거주자 우선주차제 기반시설 구축을 마쳐, 2025년부터 본격적인 주차장 공유를 시행할 계획이다. 이에 드는 총 비용은 108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는 이와 함께 운전자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 주변 주차장의 위치와 최단거리, 주차요금, 주차가능면수 등을 모바일 내비게이션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더 나아가 공공과 민영주차장의 관리시스템을 통합 연계하고, 주차요금 예약결제가 가능한 원스톱 스마트주차서비스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1인 1자동차시대에 고질적인 주차문제는 공유개념을 통해 불식시킬 수 있다며, 스마트 공유 주차 인프라구축에 힘을 쏟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