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준 도의원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즉각 중단해야"
김영준 도의원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즉각 중단해야"

김영준 도의원은 15일 “국토부는 변함없이‘서울구로차량기지’를 ‘경기도 광명시’로 이전하려는 계획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판단된다”면서 “이상한 점은 서울시(구로구)는 사실상 당사자임에도 배제되고 광명시와 국토부가 갈등관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다”고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타당성 재조사 결정을 앞두고 이전사업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김영준 도의원은 이날 경기도의회 제351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구로차량기지 경기도 광명시로 이전 ▲광명시흥 3기신도시 ▲레저세 장외발매분 안분비율 인상추진 ▲ 생존실내수영장과 학교 내 복합화시설 등 도정질의을 했다.

김영준 도의원은 구로차량기지 경기도 광명시로 이전 관련하여 “2019년 11월 도정질문과 2020년 10월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서울의 기피시설들은 왜 경기도로 이전하여야만 하는지? 서울 시민의 생존권과 환경권은 보장해야 되고 경기도민의 생존권, 환경권, 행복 추구권은 짓밟혀도 되는지? 의문을 제기하며, 도민의 행복을 위해 경기도 차원의 자치권을 적극 행사해 주실 것을 촉구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이하, 이전사업)에 대하여 광명시는 국토부 기본계획상 현 위치로의 이전은 불가하며, 관련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상생(相生) 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여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전사업은 현재 총 사업비 증가(2016년 타당성 재조사 대비 26.6% 증가)로 인한 두 번째 타당성 재조사가 진행 중으로 금년 중 조사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이어 “국토부는 변함없이‘서울구로차량기지’를 ‘경기도 광명시’로 이전하려는 계획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판단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이상한 점이 노출되고 있다”며 “이전사업은 서울시 구로구의 오랜 민원해결과 지역개발 목적이 분명하나, 서울시(구로구)는 사실상 당사자임에도 배제되고 광명시와 국토부가 갈등관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다”고 첨언했다.

아울러 “서울시와 국토부는 경기도를 무시하며 일방적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경기도 광명시민’의 삶의 질과 행복권을 책임져야 할 곳은 경기도뿐이다. 서울시민의 민원을 경기도민에게 전가한다는 것은 결코 있어서도 안 되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타당성 재조사가 진행중인 지금도 광명시민들은 차량기지 이전 현실화를 걱정하며 하루하루 가슴 졸이며 살아가고 있다”며 “이재명 지사님과 경기도에 재삼 촉구한다. 광명시민만의 고통이 아닌 경기도민의 고통 해결을 위해 도지사님과 경기도가 적극 나서주실 것”을 부탁했다.

김영준 의원은 “‘구로차량기지 이전의 문제는 광명시민의 문제가 아닌 경기도민의 문제’라는 것을 인지하셔서 경기도의 적극적인 목소리, 우렁찬 메아리를 촉구한다”며 “‘경기도 광명시’에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추진 과정과 두 번째 타당성 재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그동안 道의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이와 관련 공식적인 道의 입장 및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 답변을 요구했다.

이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추진 사업은 일반철도로서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며, 제2 경인선 사업과 연계된다"며 "경기도는 기초지자체들간의 사회적 합의를 위해 소통하고 있으며, 합리적인 대안이 제시 될 경우 국토교통부에 적극 건의하고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경기도의회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