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 위치도.  [자료제공=국토교통부]
광명시흥 위치도. [자료제공=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24일 브리핑을 통해 공공주도 3080+ ,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의 후속조치인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으로 약 10만호(3곳)의 입지를 우선 확정·발표했다.

6번째 3기 신도시로서 광명시흥에 7만호를 공급하고, 부산대저에 1만 8천호, 광주산정에 1만 3천호 등 3곳에 10만 1천호를 공급한다.

1차로 확정된 10만호 이외 나머지 15만호 신규 공공택지 입지는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2차로 4월경 공개할 예정이며, 지자체 협의 결과에 따라 일정 변동이 있다고 밝혔다.

광명 시흥(1천271만㎡)은 광명시 광명동, 옥길동, 노온사동, 가학동 일원 및 시흥시 과림동, 무지내동, 금이동 일대로 7만호의 주택이 공급되며, 광명 시흥은 면적이 서울 여의도의 4.3배로, 지금까지 나온 3기 신도시 중 가장 크다.

서울 인근 광명과 시흥 등지의 발전을 견인하는 서남권 거점도시로 개발될 예정이며, 이번 광명시흥의 공공택지 추가 지정으로 3기 신도시 지구는 총 6곳이 됐다.

광명시흥 외 3기 신도시 입지는 동북권의 남양주왕숙과 동남권의 하남교산, 서북권의 고양창릉, 서부권의 부천대장·인천계양 등이다.

공공주도 3080+ 관련 주요 도심 사업별 추진계획 [사진=국토부 자료 캡처]
공공주도 3080+ 관련 주요 도심 사업별 추진계획 [사진=국토부 자료 캡처]

국토교통부는 "충분한 주택공급을 통해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 기회를 지원하고 주택시장이 안정될 수 있도록  공공주도 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의 후속조치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방침"이리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