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사현장 주변 안전위험 해소를 위해 2019년부터 운영
- 시민 안전 관리 뿐만 아니라 공공부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

광명시는 재개발·재건축 현장에 안전보안관 62명을 배치했다 [사진=광명시청]
광명시는 재개발·재건축 현장에 안전보안관 62명을 배치했다 [사진=광명시청]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지난 15일 재개발·재건축 현장에 안전보안관 62명을 배치했다고 18일 밝혔다.

2019년부터 운영해오고 있는 안전보안관은 공사장 주변을 순찰하며 △공사장 주변 어린이 등·하교 안전지도 및 시민 안전보행로 확보 △공사차량 안전운행 및 서행유도 △공사장의 안전펜스 위험성 여부 확인 △공사장 주변 도로, 건축물 등 균열 발생 수시 관찰 △공사장 주변 사각지대 청소년 보호 △이주현장 야간 방범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특히, 안전보안관과 공사현장의 직접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위험요소 발견 시 현장에서 즉시 위험요소를 해소하도록 유도함은 물론 긴급상황 발생 시 관계 공무원과 합동으로 조치할 수 있도록 연락체계를 구축하여 안전사고 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계획이다. 시는 신고내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해 고질적으로 발생되는 안전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정비사업 관계자 행정지도 및 교육을 통해 위반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안전대책 추진과 1969일자리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안전보안관 운영은 시민 안전관리와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의 두 가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재개발·재건축 현장의 안전 및 민원 종합관리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며, “광명시形 재개발·재건축 공사현장의 체계적인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안전보안관 운영과 관련된 ‘광명시 1969 행복일자리사업’이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가 선정한 ‘2020년 대한민국 일자리 우수사례’에 선정되어 전국적인 공공일자리 범사례로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