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 5월15일까지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진화헬기 배치 5분내 출동··차량·기계화장비 전진 배치 등 초동진화체제 구축

군포시 산불 진화헬기 [사진=군포시청]
군포시 산불 진화헬기 [사진=군포시청]

군포시는 ‘2021년 봄철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오는 5월 15일까지 산불방지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10개반 21명으로 구성된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했다.

시는 임차한 공중진화헬기 1대를 수도녹지사업소에 배치해 5분 안에 출동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산불진화차 2대와 기계화장비 6대 배치, 진화장비 15곳 분산배치 등으로 산불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초동진화체제를 구축했다.

또한 산불 취약지 주요 지점마다 산불전문예방 진화대원 25명을 배치하고, 산불감시카메라 6대를 가동하는 등 조기발견․신고도 가능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주말과 공휴일에 군포시 공무원으로만 구성된 자원봉사 초기진화반을 운영하기로 하는 등, 산불방지 대응태세 확립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아울러 소방서․경찰서․군부대 등 유관기관과의 공조체계를 강화하고, 산불취약지역을 중심으로 화기 및 인화물질 소지자에 대해 철저한 단속으로 등산객 관리 강화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군포시의 봄철 산불방지 종합대책은 해마다 등산객 증가와 더불어 기상 이변에 따른 건조한 날씨로 산불발생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시 차원의 효과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으로 산불발생 및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쾌적하고 아름다운 자연경관으로 군포시민뿐만 아니라 국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수리산 도립공원 이용 및 휴양 편의를 위해 산림휴양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한대희 군포시장은 “산림재산 보호, 시민안전과 직결된 사항만큼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관련기관과의 긴밀한 공조체계로 산불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자세한 내용은 군포시 생태공원녹지과(031-390-0435)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