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청전경 [사진=시사팩트DB]
파주시청전경 [사진=시사팩트DB]

파주시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방범CCTV시스템에 네트워크 신기술인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Software Defined Network)’를 적용한 지능형 영상관제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6일 밝혔다.

파주시는 지난 5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지능형 초연결망 선도·확산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6억 원 확보했으며 총 11억 7천만 원을 투입해 방범CCTV 지능형 영상관제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최신 정보통신 신기술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 적용 결과를 다른 공공기관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방범CCTV의 영상을 자동으로 감지해 사람, 차량 등 객체를 식별하고 배회, 침입, 쓰러짐 등 탐지된 객체의 이상행동을 분석해 관제 효율을 향상하는 기능을 갖춘 지능형(AI) 선별영상관제 기술과 에지컴퓨팅(Edge Computoing) 기술을 결합했다. 이를 통해 현장 데이터 처리 및 저장, 분석으로 전송망 대역폭 감소로 인한 추가적인 통신망 구축관련 예산의 절감 효과도 거뒀다. 특히, 급격히 증가하는 방범CCTV에 지능형 영상관제 시스템을 접목, 구축해 육안에만 의존하던 기존 영상관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유관기관과의 신속한 협업체계로 범죄예방 및 관제업무의 신뢰도를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파주시는 변화하는 IT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행정 서비스망을 혁신하고 첨단 기술들을 방범CCTV에 확대 적용해 각종 사건‧사고로부터 파주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